戊戌年 새해 영주의 밝은미래를 맞이하며 - 장욱현 영주시장

1,208 2018.01.24 11:03

짧은주소

본문

戊戌年 새해 영주의 밝은미래를 맞이하며

5e67841f8348ecd5f38931ddb335bdd7_1516760925_3021.jpg

 존경하고 사랑하는 시민여러분!

새로운 희망과 기대 속에 2018년 戊戌年 새해 아침이 밝았습니다. 우리 영주시민 모든 분들의 가슴에 꿈과 희망이 샘솟는 복된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소망합니다. 

먼저, 지난 한 해 영주시정 추진에 변함없는 성원과 격려를 보내주신 시민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한 해는 시민 여러분의 한결같은 성원에 힘을 얻었고, 매순간을 시민들과 함께 호흡하고 소통하며 많은 것을 이루어 낸 뜻깊은 한 해 였습니다.청년이 내일의 꿈을 설계하고, 장년이 안정적 생활을 영위하며, 노년이 아름다운 황혼을 맞이하는 행복도시 영주가 우리 눈앞에 서서히 모습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먼저, 우리 영주는 첨단산업의 기반을 마련하고, 산업도시로 입지를 굳혀 지역의 100년 먹거리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지난 3년간 High­Tech 베어링시험평가센터와 경량합금소재부품 기반구축 사업이 국가사업에 선정되어 지역의 산업기반을 첨단구조로 재편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에 힘입어 새 정부 100대 국정과제에 우리시 단독사업으로 “영주 첨단베어링산업클러스터 조성”이 확정되었고, “중부권 동서내륙철도 건설사업” 또한 100대 과제에 포함되면서 우리 영주는 전에 없던 발전의 기회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적극적인 투자유치와 기업지원으로 일자리를 창출하고 대외경쟁력을 강화했습니다.SK머티리얼즈 공장증설에 1,500억원을 비롯해 지난 3년간 약 5천억원의 투자유치에 성공하여 경상북도 투자유치 “우수상”을 수상하였고, 지난해 7월 수출기업협의회를 구성하여 해외시장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기업을 적극 지원하여  기업의 대외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혁신적 농업정책 추진으로 젊은 농촌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사과, 한우, 인삼 혁신단과 농기계 임대사업 추진 등 농업의 새로운 활력을 모색하고, 

특히,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에 참가해 현지 바이어와 수출상담 활동을 펼친 결과,총 115만 달러의 수출계약 체결을 성공시키며 새로운 수출 교두보를 마련했습니다.

이와 같이, 세계시장 진출을 위한 정책적 노력을 인정받아 경상북도 농식품 수출정책평가 “우수상”과 “대한민국 CEO 혁신대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다음으로, 대한민국이 인정하는 힐링도시로 우뚝 섰습니다. 2016년에 개원하여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국립산림치유원 ‘다스림’은 ‘웰니스 관광 25선’에 그리고 죽계구곡은 ‘국립공원 힐링로드 10선’에 선정되어 힐링도시 영주의 명성을 전국에 떨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인삼축제 기간 중 대한민국 산림문화박람회를 동시에 개최하여 인삼축제의 성공과 영주를 전국적으로 홍보하는데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올바른 인성교육과 안전 제일주의는 영주시의 새로운 시정철학이 되었습니다. 선비정신을 바탕으로 한 인성교육과 시정의 전 분야에서 아동친화정책을 추진하여 지난해 12월 22일 경북 최초로 UN산하 유니세프로부터 아동친화도시로 인증을 받았습니다.

시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정책을 펼친 결과 지난해 지역안전도 진단평가에서 경북도내 1위, 전국 5위를 차지하며  3년 연속 상위 10%에 포함되어 안전도시 영주를 다시 한 번 입증하였습니다. 

다음으로, 민원행정을 혁신하여 깨끗하고 빠른 행정문화를 정착시켰습니다. 마음과 마음을 잇는 365일 따뜻한 체온이 느껴지는 시정을 펼치고 있습니다. 지난해 7월 영주시 민원콜센터를 개소하여 원스톱 민원안내로 민원서비스를 향상시키고, 시민을 주인으로 모시는 섬김행정과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의 결과로 2017 지방자치단체 생산성대상, 2017 지방자치 행정대상을 수상하여 영주시의 역량을 대외에 인정받았습니다. 이처럼 시정의 모든 분야에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응원해 주신 우리 시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해는 민선6기 4년째가 되는 해로, 초심으로 돌아가  ‘원칙이 지켜지는 영주, 시민이 행복한 영주’를 만드는데저의 신명을 바치고자 합니다. 다시 한 번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 보내주시기를 부탁드리며, 올 한 해 시정운영 방향에 대하여 간략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째, 영주첨단베어링산업을 대한민국 핵심산업으로 육성하겠습니다.

대통령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되어 영주 경제발전에 커다란 전환점이 될 첨단베어링산업클러스터조성을 위해 첫 단추부터 꼼꼼하고 치밀하게 준비하겠습니다. 

또한, 최교일 의원님께서 주도한 국가주도 훈련용 비행인프라 구축사업은 우리 영주가 최종 후보지 3곳에 포함됨에 따라 국가 훈련용 비행장 개설과 항공정비훈련원 유치 등 항공산업의 집적화를추진하겠습니다.

둘째, 농업 경쟁력 강화, 농가소득 증대를 위하여 6차산업화 단지를 조성하고,수도권에 소비지유통센터를 건립하여  복잡한 유통구조에 따른 유통마진을 걷어내 농·특산물 고부가가치화를 추진하겠습니다. ‘2021 풍기세계인삼 EXPO’를 반드시 개최하여 풍기인삼 세계화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셋째, 자연과 문화를 결합한 힐링관광도시 실현을 위하여 부석사, 소수서원을 세계문화유산에 등재시키겠습니다. 2020년 완공예정인 한국문화테마파크가 한국 고유의 전통문화를 대표하고 세계화 거점지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개원 준비 및 운영관리계획을 충실히 준비하겠습니다.

넷째, 영주적십자병원 개원 등 생활밀착형 복지정책을 펼치겠습니다.

시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영주적십자병원은 응급실을 갖춘 종합병원으로 상반기 중에 개원하여 지역민들이 가까운 곳에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노후하고 협소하여 이용에 불편을 주고 있는 시립화장장의 문제점 해결을 위하여 현대적 종합 장사시설 건립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섯째, 유니세프가 인증한 아동친화도시 영주에서 선비정신을 겸비한 미래인재가 자라나도록 하겠습니다.

영주교육지원청과 긴밀히 협력하여 지역의 청소년들이 대한민국의 인재로 육성될 수 있도록 인성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선비정신을 바탕으로 한국립인성교육진흥원설립을 추진하여 인성교육의 중심지, 한국의 대표선비문화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아동의 권리보호와 시정 전반에 다양한 아동친화정책을 추진하여 미래인재 육성에 힘쓰겠습니다. 초등학교 전 학년 무상급식을 시행하여 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 주겠습니다.

여섯째, 시민이 가장 편안한 대한민국 안전 일번지 영주를 만들겠습니다.

스마트 CCTV관제시스템을 도입해 범죄 등 각종 상황발생에 대비한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가흥~상망간 우회도로 개통과 도심 교통 환경 개선으로 교통체계를 효율적으로 개편하겠습니다. 구성공원, 하망동, 365시장 및 번개시장 등에 공용주차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고질적인 도심 주차문제를 해결하고, 사람 우선의 교통문화 정착에 힘쓰겠습니다.

일곱째, 시민에게 먼저 찾아가는 현장행정을 펼치겠습니다.

‘수요행복 민원실’, ‘시민과 소통·만남의 날’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현장의 소리를 겸허히 듣겠습니다.

앞으로도 11만 시민의 곁에서 항상 함께하며 시민불편사항을 가장 먼저 살피겠습니다. 존경하는 영주 시민여러분! 앞서 말씀드린 우리 앞에 놓여 있는 영주의 막중한 과제는 시민 여러분들께서 함께 힘을 모아주셔야만 가능합니다.

저를 비롯한 1천여 공직자는 시정의 전 분야에서 변화와 발전을 이루어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만들기 위해 열심히 달려 나갈 것 입니다.

올 해는 황금 개의 해인 戊戌年으로 영주의 앞날에도 찬란한 빛이 깃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난 3년간 흘린 값진 땀을 거름으로 이제 우리는 첨단산업도시, 혁신 농업도시, 힐링관광도시로 변모할 수 있는 천재일우의 기회를 맞이 하였습니다. 

사마천의 사기에 나오는 勿失好機(물실호기)의 정신으로 우리에게 찾아온 좋은 기회를 절대 놓치지 않고, 더욱 더 정진하여 영주의 밝은 미래를 시민들과 함께 맞이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더 큰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8. 1. 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울진군,청년문화예술패스 지원사업 시행19세 청년, 순수문화예술 관람비 15만원 지원올해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19세 청년들의 문화관람 …

울진군 후포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3월 마음담은 김치·반찬 사랑나눔 실천울진군 후포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진국, 장성호)는 지…

울진군 매화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3월 마음담은 반찬 나눔 실시울진군 매화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승현, 이만호)는 지난 28일…

풍기중, 학부모와 소통하는 학교 설명회 개최풍기중학교(교장 박재진)는 3월 29일(금) 학교 도서관에서 학부모 대상 학교 설명회를 개최…

소백산생태탐방원에서 나무와 야생화 심기 행사 참가3․4학년 학생 생태탐방원 야외정원에 소백산 자생식물 200여 그루 심어풍기북부초등학교…

BMW코리아 미래재단‘주니어 캠퍼스’체험으로나도 미래 과학자가 될래요!영주초, 찾아가는 어린이 과학교실 운영영주초등학교(교장 장극봉)는…

새콤 달콤 봄맞이 딸기 수확 체험 활동 실시상운초등학교(교장 강남순)는 29일(금) 봉화 인근 딸기농장에서 전교생을 대상으로 지역 연계…

영주교육지원청, 북부지구 교육장 교육 현안 협의2024 경북 북부지구 교육장협의회 주관경상북도영주교육지원청(교육장 전태영)은 3월 29…

시와갤러리

1인생 뭐 있나 -박정환

인생 뭐 있나일출동해 동이트니일락서산 해가지네인생고개 굽어보니만리장파 출렁이네 우리인생 뭐 있겠나알몸으로 왔었는데아옹다옹 바둥바둥부질없는 우리인생한세월이 길고기나인생갈길 짧디짧네빈손으로 가는인생탐욕말고 노저의세-박정환(전, 안동보훈지청 보훈과장)…

2눈 내리는 소백산에서-박정환

눈 내리는 소백산에서눈 내리는 봉우리에 바람이 잠을 자니우리 님 가신 곳에 까마귀 지저귀네눈 덮힌 가로수가 정겹게 한들 하니신작로 님 자취 내 마음 휘어잡네 소백산 자락길 구비돌아 열두 자락풀 내음 산 내음 향연처럼 피어나네새소리 물소리 옷깃 속에 묻어나니소백의 끝자락 추억으로 남기자네-박정환(전, 안동보훈지청 보훈과장)…

독자기고

1“도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한 경상북도의회”

“도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한 경상북도의회”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4일 전국 92개 지방의회(광역의회 17개, 기초의회 75개)의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필자가 의장으로 있는 경북도의회는 광역의회 중 유일하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1등급을 달성했다. 제12대 경상북도의회가 개원하고 지난 1년간 청렴한 경북도의회를 만들고자 한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 같아 기쁘고 자랑스럽기 그지 없다. 예로부터 오늘날까지 공직자에게 ‘청렴’이란 덕목은 끊임 없이 요구되어 왔다. 사회와 국가가 발전함에 따라 이권에 따른 이익의 양상도 다양…

2나 먼저 실천으로 겨울철 화재 예방합시다!

나 먼저 실천으로 겨울철 화재 예방합시다!발밑에 나뒹구는 낙엽과 쌀쌀하게 부는 바람은 가을을 지나 어느덧 겨울이 우리 앞에 성큼 다가옴을 느끼게 한다. 추워지는 날씨로 인해 난방기구와 전기 사용량이 증가하고, 전국 각지에서 크고 작은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화재 발생 위험이 다른 때보다 매우 높다.경상북도에서는 최근 5년 겨울철 동안 5,611건의 화재가 발생하였고, 인명피해 총 390명, 재산피해 735억원이 발생하는 등 막대한 피해를 나타내어 겨울철 화재 예방이 시급한 실정이다.이에 매년 영주소방서에…

3생명을 살리는 두손!! 심폐소생술

생명을 살리는 두손!! 심폐소생술요즘 같이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심뇌혈관 이상이 가장 많은 시기이다.평소 고혈압 환자 및 혈관이 약해진 노년층은 심혈관 질환 그중에서도 심정지를 주의해야 한다. 급성심정지 환자가 우리 주변에서 발생 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심정지 직후 4분 이내 CPR(심폐소생술) 시행이다. CPR은 심장 기능이 멈춘 환자에게 흉부압박, 인공호흡, 제세동 등의 응급처치 과정을 통해 심장과 뇌에 혈액을 순환시켜 심장 기능 회복하는 데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응급처치이다. 생명을 살리는 4분, 이는 심정지 환자를 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