榮有嘯皐 豊有錦溪 (영유소고 풍유금계)

2,911 2017.03.28 14:37

짧은주소

본문

榮有嘯皐 豊有錦溪

(영유소고 풍유금계)

ecfbd8c9f2c1503f7a7e38fd8cbb8db6_1490679436_2539.jpg

 2017년 선비의 고장인 영주는 영주가 낳은 두 명의 선현 탄신 5백주년을 맞이했다. 한 분은 소고 박승임이고 한 분은 금계 황준량이다.

예전부터 우리 지역에는 ‘영유소고 풍유금계(榮有嘯皐 豊有錦溪)’란 말이 있다. 榮川(영주시가 순흥, 풍기, 영천으로 나뉘어 있을 때임)에는 소고 박승임이 있고, 풍기에는 금계 황준량이 있음을 일컫는 말이다. 퇴계 이황이 이 말을 쓴 후 선비들만이 아니라 우리 지역 전반적으로 회자되어 왔으며 영남의 선비들 사이에 모르는 사람들이 없었다.

금계 황준량과 소고 박승임은 공통점이 참 많다.

두 분은 같은 해 태어나 같은 해 문과급제를 했다. 두 분이 문과 급제를 한 나이는 24세였다. 당시로서는 24세 문과급제가 매우 이른 나이였다. 동시대에 살았던 선후배들의 문과급제 나이를 볼 때, 당대 뿐 아니라 후세에까지 추앙을 받고 있는 농암 이현보가 32세, 충재 권벌이 30세, 퇴계 이황은 34세, 학봉 김성일은 31세, 서애 류성룡이 25세에 문과급제를 하였음을 볼 때 어릴 때부터 두각을 나타낸 두 분의 치열한 노력이 어느 정도였는지를 알 수 있다. 금계 황준량과 소고 박승임은 같은 해 태어나 같은 해 문과급제를 하였지만 타계 나이는 달랐다. 

금계 황준량이 소고 박승임 보다 이십여 년 일찍 타계하여 스승인 퇴계 이황을 비롯하여 선비들의 안타까움을 샀다.

두 분은 부모의 상을 당하여 3년 상을 지낼 때를 제외하고는 많은 시간을 공직에 있었다. 두 분이 지은 시를 보면 산림은거하고 제자를 키우고자 하는 바람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공직 특히 목민관의 길을 중시하였다. 중앙의 권력 싸움이 싫기도 하였지만 두 분의 가장 큰 역점이 백성들의 삶을 보살피는데 있었기 때문이다. 두 분의 목민관 이력을 보면 금계 황준량은 신령현감, 단양군수, 성주목사를 지냈고 소고 박승임은 현풍현감, 풍기군수, 여주목사, 경주부윤, 춘천부사, 황해도 관찰사 등 여러 지역의 목민관을 지냈다. 금계 황준량은 목민관으로 나선 후 임금이 주요 자리를 제수하여도 중앙직에 더 이상 나아가지 않았고 목민관으로 일관하였으며 5천자에 이르는 유명한 단양진폐소 상소를 하고 실권을 휘두르는 대비(왕의 어머니)를 비판하는 상소를 하기도 하였다.. 소고 박승임은 목민관과 중앙요직을 오가면서도 자리에 연연하지 않아 권신과 척신을 배척하는 상소를 하기도 하였으며 중요 중앙직인 대사간이 되어서는 임금의 심기를 헤아리기 보다는 원칙을 지키다 한 달 만에 해직되기도 하였다. 

두 분의 청렴함은 공직자의 처세에 두고두고 귀감이 되었다. 두 분 다 타계하기 전까지는 가난의 티를 내지 않아 경제적 어려움을 사람들이 몰랐는데 죽은 후에 공직에 있으면서 사욕을 채우지 않고 있는 재산마저도 학교를 세우거나 주변을 돕는데 썼음을 알고 감탄하였다 한다. 퇴계선생의 기록에 의하면, 금계 황준량이 타계 하였을 때 널을 채울 옷가지가 부족할 정도였다고 한다. 소고 박승임 또한 공직에 물러나 고향으로 돌아왔을 때 변변한 기와집이 없을 정도였다는 기록이 있다. 두 분은 워낙 청렴하다 보니 가난을 벗어나지 못했으나 결코 가난을 자랑하지도 않았다. 그들의 가치관이 나라를 위하고 백성들의 삶의 향상에 가치를 두는 것이 때문이고 경제적 부에는 초연하였음을 알 수 있다. 

두 분의 청렴함이 자칫 가난을 권장하는 것으로 오해될 수 있으나 당시의 시대적 여건이 선비들에게 있어 과거를 통한 사회적 기여가 최상의 길이었고 그 외에는 다른 길이 별로 없었다 할 수 있다. 공직자의 청렴은 당시 최고의 덕목이었는 바 그 가치에 충실하여 치열하게 살았다 할 수 있다. 지금처럼 사회적 기여에 다양한 길이 있다면 두 분의 치열한 삶은 또 다른 모습으로 세상을 좋은 방향으로 이끌었을 것으로 본다.

두 분의 행정 능력은 탁월하였다. 목민관의 자리를 잠시 지나가는 자리로 생각하여 큰 잘못 없이 지내는데 만족하지 않았다. 삶을 이어가기 어려웠던 백성을 소생시키고 백성들에게 부담이 돌아갈 부담을 걱정하여 전임자들까지 쌓여온 무리한 부채문권을 스스로의 절약과 행정의 효율화로 메우고 관련 문건을 소각하였다. 공문서의 소각인지라 자칫 위험할 수 있는데 별로 게의치 않았다. 두 분이 남긴 공직자들이 가져야 할 자세나 해야 할 일은 지금의 공직자들에게도 지침이 된다.

두 분은 교육으로 세상을 바꾸려고 했다. 학교를 확충하고 창건하였다. 벼슬을 바라는 교육 프로그램 중심의 공립학교와는 달리 학문 탐구에 포인트를 두고 사립학교를 창건하였다. 소고 박승임은 소수서원의 재정을 충실히 하였으며 기천서원을 창건하였다. 금계 황준량은 특히 교육을 통한 세상의 변화를 꽤하는데 심혈을 기울였는바 일찍 타계하였으면서도 그가 증축한 학교만도 공립 3개 학교 사립 1개 학교였으며 창건한 학교는 사립 4개 학교에 이르니 평생을 학교 하나 만든 사람도 드믄 시절임을 감안하면 그의 열정 정도를 알 수 있다. 

평소에 자신을 다스리기 위해 벽에 경구를 붙여 놓았던 점에서도 같다. 이러한 모습은 스승인 퇴계 이황을 비롯하여 당시 참선비들의 공부방법이기도 하였다. 목표를 정하면 그 목표의 달성에 올인하기 위한 자기 채찍질이기도 하였다.

두 분은 서로 떨어져 있고 서로 의견을 교환하지 않아도 그 뜻하는 바가 같았다 한다. 이는 스승인 퇴계 이황의 기록에서도 알 수 있다. 금계 황준량이 노경린목사(율곡 이이의 장인)에게 영봉서원 관련 일을 논의하면서 소고 박승임에게도 이야기 할 것을 당부하기도 하였다. 

금계 황준량과 소고 박승임, 소고 박승임과 금계 황준량 두 분의 탄생5백주년인 2017년은 영주가 진정 선비의 고장으로 거듭나는 해가 될 것으로 믿는다. 각자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통하여 사람들에게 기여하는 방안을 찾고 서로 의견을 나누며 서로 돕는 모습을 상상해 본다. 선비를 지칭하는 선비 유儒는 사람 人과 공급할 需로 이루어져 있다.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걸 공급해준다는 말이다. 두 분이 살았을 때 선비들이 할 수 있는 일이 벼슬을 통하여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걸 주는데 주력할 수 밖에 없었다면 지금의 우리는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만들 때와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할 때 최고의 수준으로 제공할 수 있다. 선현의 뜻을 이음은 바로 그 얼을 우리 시대에 맞게 적용함이라 할 수 있다. 

선비의 고장 영주는 영주가 낳은 선비 모델인 두 분의 탄생5백주년을 맞이하여 말로만이 아닌 실천으로 선비의 고장을 만들어 우리나라 더 나아가 세계 사람들이 찾아와 배우는 광경을 상상해 본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울진군의료원 129구급차 응급이송료 지원울진군은 울진군의료원(원장 조영래)에서 오는 4월 1일부터 군민을 위한 129구급차 응급이송료 …

행복하고 즐거운 노후 생활을 위해울진군 북면발전협의회,‘실버문화 창작공간 지원사업 시행’울진군 북면(면장 전극중)은 지난 18일 관내 …

울진군 근남면 2024년 취미교실 운영지역주민을 위한 다양한 교육 기회 제공울진군 근남면(면장 손인수)은 2024년도 근남면 지역 주민…

2024 대한복싱협회장배 전국종별복싱대회여자고등부 종합 1위한국미래산업고등학교 학교운동부(복싱)의 시작된 변화[2024 대한복싱협회장배…

선비고을에서 마을과 함께하는 행복한 미래 영주교육2024년 영주미래교육지구 운영위원회 개최경상북도영주교육지원청(교육장 전태영)은 3…

평은초, 오감만족 딸기 따기 체험 실시자연과 더불어 성장하는 생태 체험학습평은초등학교(교장 정은순) 유치원 유아 5명과 2~3학년 학생…

영주중앙초,1학기 위클래스 상담주간 행사 실시영주중앙초등학교(교장 최영일)는 3월 11일(월)부터 3월 22일(금)까지 2024학년 1…

맑은 공기 가득한 숲체험을 해요영주가흥초병설유치원, 숲체험학습 실시영주가흥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최진열)은 3월 18일(월) 영주시 아…

시와갤러리

1인생 뭐 있나 -박정환

인생 뭐 있나일출동해 동이트니일락서산 해가지네인생고개 굽어보니만리장파 출렁이네 우리인생 뭐 있겠나알몸으로 왔었는데아옹다옹 바둥바둥부질없는 우리인생한세월이 길고기나인생갈길 짧디짧네빈손으로 가는인생탐욕말고 노저의세-박정환(전, 안동보훈지청 보훈과장)…

2눈 내리는 소백산에서-박정환

눈 내리는 소백산에서눈 내리는 봉우리에 바람이 잠을 자니우리 님 가신 곳에 까마귀 지저귀네눈 덮힌 가로수가 정겹게 한들 하니신작로 님 자취 내 마음 휘어잡네 소백산 자락길 구비돌아 열두 자락풀 내음 산 내음 향연처럼 피어나네새소리 물소리 옷깃 속에 묻어나니소백의 끝자락 추억으로 남기자네-박정환(전, 안동보훈지청 보훈과장)…

독자기고

1“도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한 경상북도의회”

“도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한 경상북도의회”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4일 전국 92개 지방의회(광역의회 17개, 기초의회 75개)의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필자가 의장으로 있는 경북도의회는 광역의회 중 유일하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1등급을 달성했다. 제12대 경상북도의회가 개원하고 지난 1년간 청렴한 경북도의회를 만들고자 한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 같아 기쁘고 자랑스럽기 그지 없다. 예로부터 오늘날까지 공직자에게 ‘청렴’이란 덕목은 끊임 없이 요구되어 왔다. 사회와 국가가 발전함에 따라 이권에 따른 이익의 양상도 다양…

2나 먼저 실천으로 겨울철 화재 예방합시다!

나 먼저 실천으로 겨울철 화재 예방합시다!발밑에 나뒹구는 낙엽과 쌀쌀하게 부는 바람은 가을을 지나 어느덧 겨울이 우리 앞에 성큼 다가옴을 느끼게 한다. 추워지는 날씨로 인해 난방기구와 전기 사용량이 증가하고, 전국 각지에서 크고 작은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화재 발생 위험이 다른 때보다 매우 높다.경상북도에서는 최근 5년 겨울철 동안 5,611건의 화재가 발생하였고, 인명피해 총 390명, 재산피해 735억원이 발생하는 등 막대한 피해를 나타내어 겨울철 화재 예방이 시급한 실정이다.이에 매년 영주소방서에…

3생명을 살리는 두손!! 심폐소생술

생명을 살리는 두손!! 심폐소생술요즘 같이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심뇌혈관 이상이 가장 많은 시기이다.평소 고혈압 환자 및 혈관이 약해진 노년층은 심혈관 질환 그중에서도 심정지를 주의해야 한다. 급성심정지 환자가 우리 주변에서 발생 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심정지 직후 4분 이내 CPR(심폐소생술) 시행이다. CPR은 심장 기능이 멈춘 환자에게 흉부압박, 인공호흡, 제세동 등의 응급처치 과정을 통해 심장과 뇌에 혈액을 순환시켜 심장 기능 회복하는 데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응급처치이다. 생명을 살리는 4분, 이는 심정지 환자를 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