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딱 ‘한 가지’만이라도 바꾸자

1,949 2018.01.24 11:12

짧은주소

본문

2018년, 딱 ‘한 가지’만이라도 바꾸자

 5e67841f8348ecd5f38931ddb335bdd7_1516763834_4409.jpg 

<정치칼럼>


황금개띠 해. 무술년(戊戌年) 새해가 밝았다. 모든 국민이 복 많이 받고, 각자 바라는 소원이 성취되는 해가 되길 축원한다. 

2017년을 되돌아보면 몸서리친다. 한국 현대정치사 가장 비극적인 사건 중의 하나가 지난해 터진 것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사건!’ 상식으로 생각하면 이해가 안 될, 너무나 비극적인 사건이다. 탄핵사유가 기가 막힌다. 돌이켜 보면 대통령을 하지 말아야 할 분이 대통령직에 선출되어 대통령이라는 자리가 얼마나 엄중한 지위인지 전혀 성찰되지 않은 상태에서 대통령직을 수행했던 것 같다. 결론은 국민다수가 대통령 선거에서 잘못 뽑은 것이라고 밖에 말 할 수 없다. 그래서 선거는 매우 중요하고, 나라의 운명을 좌우할 결정적인 선택이다.

어디 그것뿐인가! 요즈음, 아니 수 십 년간 한국정치 현실에서 특히 국회의원 내지 국회 정치문화를 보면 더욱 한심하기 짝이 없을 정도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낙후되고 절박한 입장에 처한 분야가 ‘한국정치’다. 썩어도 그렇게 썩을 수가 없고, 너무 비효율적이다 못해 무능하기도 짝이 없다. 그래서 모든 국민이 정치인, 특히 국회의원을 욕하는데 서슴지 않고, 심한 욕설을 거침없이 한다.

그런데 필자는 위 두 경우를 냉혹하게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국민 다수는 절대로-특히 박 전 대통령이나 현 국회의원들을 투표한 국민들은-욕을 하면 안 된다. 외국 사람들이 박 전 대통령을, 현 국회의원들을 선출해 주고 갔는가! 본인들이 선택을 해놓고선 이제 와서 욕을 하면 어쩔 것인가? 진작 제대로 능력 있는 후보(지도자)를 선출했어야 한다.

선거에서 겪은 사례로 얘기 하겠다. 필자가 실제로 경험했던 진실(사실)을 적나라하게 밝힌다. 필자는 수많은 큰 선거(대선, 당 대표선거 등)에 깊숙이 참여하여 별아 별 경험을 다했고, 필자 스스로 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여 두 번이나 선거를 치룬 적이 있다. 

특히 두 번의 국회의원 선거에서 경험하고 뼈저리게 느낀 것을 얘기하자면 너무나 기가 찬다.  

최근 선거관계법이 엄격해서 대부분 사람들은 막연하게 선거가 매우 깨끗하게 치러지는 것으로 착각한다. 그리고 모든 후보들이나 유권자들도 (양심을 속이면서)그렇게 생각 한다. 

그런데 이런 사실은 대부분 새빨간 거짓말이다! 양심고백을 하고, 모든 후보들이나 상당수 유권자들이 고해성사를 해야 한다. 필자가 근래 모든 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이나 유권자들께 묻겠다. “당신들 진짜로 우리 선거가 깨끗하다고 생각하세요?” “대답해 보세요!” 양심을 가진 자라면 자신 있게 “예”라고 대답을 못 할 것이다. 

필자가 앞서 지적했듯이 내 스스로 국회의원 두 번의 선거에서 현장 경험한 것을 구체적으로 얘기를 하면-필자의 국회의원 선거구는 봉화군 영양군 영덕군 울진군이었는데 수많은 유권자들을 만나면 (나에 대한)후보로서 각오와 정치철학과 공약을 묻거나, 도덕성을 검증하려는 유권자는 선거가 끝날 때까지 ‘단! 한명’도 없었다. 만나는 사람마다 “돈이 얼마나 준비되었느냐?” “돈을 안 쓰면 낙선 한다”가 전부였다. 가는 곳 마다 돈타령! 돈 얘기뿐이었다. 선거기간 내내 지긋지긋했다. 4개 군단위 사회단체장 또는 군단위 유지(여론주도층)들 중에도 아주 당당히 돈을 요구하는 사람도 적지 않았다. “홍 후보님, 며칠 후 우리 단체에서 큰 행사를 하는데 000백 만 원만 아무도 모르게 주면 정말 홍 후보를 지지 하겠습니다”라는 단체장도 다수 있고, 시골 마을회관(노인정)을 방문하면, 공공연히 “후보님 울 노인들 뭐 좀 먹게 돈을 주고 가소.” 또는 “빈손으로 왔네.”라고 한다.-기가 막혀 소름이 끼친다. 

이러고도 지역발전과 국가발전을 논할 수 있고, 무슨 정치발전을 논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이 썩어빠진 선거풍토에서!(하기야 필자가 중앙정치 무대에서 JC이후 20년 동안  느낀 것이지만 중앙정치 판도 선거 전후가 되면 썩어빠지긴 마찬가지다. 각 당의 국회의원 공천과정 차체도 투명성이 약해 별 방법·수단이 다 동원되니 말해서 무엇 하리! 또 현재 선거관계 법령도 여러 부분에서 현실에 맞지 않은 부분도 있고, 정말 부정선거를 하는 자를 엄격히 제거하기 보다는 복잡한 법 구조와 과정 상의 형식논리에 사로잡혀 엉뚱하게 (선량한)후보를 잡는 경우도 있어 선거관계 법령의 대대적인 개정도 시급하게 필요하다고 본다) 

2018년 새해가 밝았다. 새해가 되면 모두들 새로운 계획과 각오를 세운다. 2018년 새해에는 모든 것을 다 제쳐놓고 딱 한 가지만 해결하자. 죽을 각오로 결단을 하자! 그것은 ‘선거혁명’이다. 돈 선거 완전 추방이다! 이걸 해결하지 않고는 대한민국의 밝은 미래는 절대로 오지 않는다. 

2018년 6월 13일은 전국 동시지방선거 일이다. 진정한 지역발전과 국가발전을 위해 출마후보의 능력과 도덕성을 정확하고도 엄격하게 검증하면서 ‘돈 선거를 완전 배격’하여 대한민국을! 지방자치단체를! 바로 세우자. 새해에 딱! 이 한 가지만 바랄 뿐이다. 명심하고 실천하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울진군, 경상북도 소방본부,부산국토청 119산불특수대응단건립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대형산불 대응력 확보를 위한 재난대응인프라 구축울진군…

울진군 북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마음담은 김치반찬』나눔울진군 북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전극중, 전도중)는 지난 27일 관내 취약계…

울진남부아카데미 주말체험활동“신나는 봄소풍,어울림 운동회”울진군(군수 손병복)은 지난 23일 울진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이동영) 남…

영주선비도서관, 3월 문화가 있는 날 행사 풍성음악공연‘미술관에 간 윌리’대성황경상북도교육청 영주선비도서관(관장 김영규)은 27일 3월…

도촌초, 1학기 학부모 교육과정 설명회 개최!참여와 소통으로 하나 되는 교육과정 설명회 개최 도촌초등학교(교장 김춘희)는 3월 27일(…

『질문이 넘치는 교실』교사 역량 강화 연수봉화초등학교 개념 기반 교육과정 수업 설계 연수 실시봉화초등학교(교장 강성호)에서는 3월 26…

도촌초, 학부모 식생활 메이커 연수 실시!건강한 식생활과 가족 유대감 강화를 위한 식생활 메이커 연수 개최도촌초등학교(교장 김춘희)는 …

2024학년도 1학기 학교폭력예방 및어울림 교육 주간 운영책으로 친구 사랑을 느끼고 마음을 전달해요.법전중앙초등학교(교장 김지철)는 3…

시와갤러리

1인생 뭐 있나 -박정환

인생 뭐 있나일출동해 동이트니일락서산 해가지네인생고개 굽어보니만리장파 출렁이네 우리인생 뭐 있겠나알몸으로 왔었는데아옹다옹 바둥바둥부질없는 우리인생한세월이 길고기나인생갈길 짧디짧네빈손으로 가는인생탐욕말고 노저의세-박정환(전, 안동보훈지청 보훈과장)…

2눈 내리는 소백산에서-박정환

눈 내리는 소백산에서눈 내리는 봉우리에 바람이 잠을 자니우리 님 가신 곳에 까마귀 지저귀네눈 덮힌 가로수가 정겹게 한들 하니신작로 님 자취 내 마음 휘어잡네 소백산 자락길 구비돌아 열두 자락풀 내음 산 내음 향연처럼 피어나네새소리 물소리 옷깃 속에 묻어나니소백의 끝자락 추억으로 남기자네-박정환(전, 안동보훈지청 보훈과장)…

독자기고

1“도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한 경상북도의회”

“도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한 경상북도의회”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4일 전국 92개 지방의회(광역의회 17개, 기초의회 75개)의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필자가 의장으로 있는 경북도의회는 광역의회 중 유일하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1등급을 달성했다. 제12대 경상북도의회가 개원하고 지난 1년간 청렴한 경북도의회를 만들고자 한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 같아 기쁘고 자랑스럽기 그지 없다. 예로부터 오늘날까지 공직자에게 ‘청렴’이란 덕목은 끊임 없이 요구되어 왔다. 사회와 국가가 발전함에 따라 이권에 따른 이익의 양상도 다양…

2나 먼저 실천으로 겨울철 화재 예방합시다!

나 먼저 실천으로 겨울철 화재 예방합시다!발밑에 나뒹구는 낙엽과 쌀쌀하게 부는 바람은 가을을 지나 어느덧 겨울이 우리 앞에 성큼 다가옴을 느끼게 한다. 추워지는 날씨로 인해 난방기구와 전기 사용량이 증가하고, 전국 각지에서 크고 작은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화재 발생 위험이 다른 때보다 매우 높다.경상북도에서는 최근 5년 겨울철 동안 5,611건의 화재가 발생하였고, 인명피해 총 390명, 재산피해 735억원이 발생하는 등 막대한 피해를 나타내어 겨울철 화재 예방이 시급한 실정이다.이에 매년 영주소방서에…

3생명을 살리는 두손!! 심폐소생술

생명을 살리는 두손!! 심폐소생술요즘 같이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심뇌혈관 이상이 가장 많은 시기이다.평소 고혈압 환자 및 혈관이 약해진 노년층은 심혈관 질환 그중에서도 심정지를 주의해야 한다. 급성심정지 환자가 우리 주변에서 발생 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심정지 직후 4분 이내 CPR(심폐소생술) 시행이다. CPR은 심장 기능이 멈춘 환자에게 흉부압박, 인공호흡, 제세동 등의 응급처치 과정을 통해 심장과 뇌에 혈액을 순환시켜 심장 기능 회복하는 데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응급처치이다. 생명을 살리는 4분, 이는 심정지 환자를 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