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것은 자세히 보아야 한다.

1,932 2018.01.24 11:13

짧은주소

본문

중요한 것은 자세히 보아야 한다.

5e67841f8348ecd5f38931ddb335bdd7_1516763781_3511.jpg

 20세기 대표적인 근대 건축가인 미스 반 데어 로에(Mies van der Rohe, 1886. 3. 27. ~ 1969. 8. 17.)가 남긴 명언 중 “신은 디테일에 있다.(God is in the details)”란 말로 건축물의 단순미를 강조했던 말이 있다.

이는 독일 속담인 ‘The devils in the details’ 를 변형 한 말로 ‘중요한 것은 자세히 보아야 한다’ 로 해석되고 있으며 건축에 조금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음직한 문장이다.

우리나라에서 대형화재로 많은 국민이 알고 있는 1971년 발생 226명의 사상자를 낸 대연각호텔 화재, 1999년 127명의 사상자를 낸 인천호프집 화재, 멀리 갈 것도 없이 29명의 사망자와 다수의 부상자를 발생시켜 2017년도 최악의 참사로 기록된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국내 모 언론사에서 지난 4일과 5일 양일간 서울 중구·양천구 및 강서구 일대 시민 50여명을 대상으로 “평소 비상구가 어디인지 파악하는 습관이 있는가?” 라고 물어본 결과 “있다.” 라는 응답자는 18%인 9명에 불과하였다. 반면, 응답자 중 48명(96%)은 “비상구 파악이 중요하다는 것은 알고 있다.” 라고 답해 중요성은 알고 있지만 실행에는 옮기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특성은 이번 제천 화재 참사 당시 3층(남탕)과 2층(여탕)의 피해 결과에서도 확인 할 수 있다. 3층에는 건물의 구조를 잘 알고 있던 이발사 등 직원 3명의 안내에 따라 사람들은 침착하게 대피하여 단 1명의 인명피해도 없었지만, 2층 사우나에서는 화재를 통보해 줄 직원과 피난을 유도해 줄 직원이 사실상 없었다. 또한, 피난로는 내부 인테리어 목적으로 설치된 수개의 유리 벽과 장애물들로 복잡하게 얽혀 있었으며 비상구도 창고와 철제 선반으로 가려져 있어 사실상 비상구의 존재를 파악하기 어려워 29명이 안타깝게 숨지고 말았다.

그러면 우리나라의 비상구와 관련된 제도는 어떠할까?

「건축법」 제49조에 따라 출입구(비상구) 등 피난시설을 설치하도록 되어있으며, 특히 목욕장업은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제9조에 따라 비상구를 2개소 이상 설치하도록 되어있다. 또한,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 · 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제9조에 따라 비상구에 피난구유도등을 설치하여 비상구의 위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비상구의 유지 및 관리는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 · 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제10조에 따라 의무를 부과하여 기능을 상실토록 하는 각종 행위를 금지하고 있으며, 소방시설등의 자체점검(같은 법률 제25조)을 통해 주기적으로 관계인이 확인하도록 되어있다.

하지만,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2017년 12월 22일부터 28일까지 서울시내 319곳의 사우나·찜질방을 대상으로 불시 소방특별조사를 결과 319곳 중 120곳(37.6%)에서 330건의 소방법규 위반사항이 적발됐다. 특히 비상구로 나가는 피난통로에 장애물을 방치하거나 합판을 설치해 화재 시 대피가 어려운 경우가 38건으로 가장 많았다. 한증막이나 탈의실에 피난구유도등을 설치하지 않은 곳도 수두룩했다. 제천 스포츠센터의 판박이인 셈이다.

무엇이 문제일까?

안전을 규제하는 제도와 이를 뒷받침하는 기술은 갖춰져 있지만, 경제논리에 현혹되어 안전보다는 편의로 향하는 어리석은 영리함 앞에 안전을 타협한 것이다.

또한, 안전에 대한 이중적인 태도도 문제다. 내가 불편하고 손해가 되면 안전은 불필요하고 형식적인 제도가 되고, 내가 피해 당사자가 되면 현 제도와 기술적 허점을 탓하는 자기중심적인 마음이 그것이다.

따라서, 앞으로는 단순히 규제강화, 신기술도입 등 제도나 기술만으로 성과를 기대하면 안된다. 보다 근본적으로 안전에 대한 의식을 높이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안전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지키기 위한 가장 선행되어야 할 가치인 것 이다.

지금부터라도 우리가 평소에 기본적인 것이라고 생각하여 무심코 지나쳤던 부분에서 안전을 찾아야 한다. 값비싼 재료나 최신기술, 고차원 시스템이 당신의 생명을 지켜주는 것이 아니다. 당신이 가는 건물의 비상구, 복도, 계단 등의 피난시설을 확인하기 바란다. 비상구의 위치를 확인하고 개방 여부, 장애물 적치 유무를 확인하자.

이번 제천 화재로 목욕탕 이용객이 평소보다 크게 줄었다고 한다. 국민들의 불안 심리가 크게 작용한 결과이다. 이 마음이 단지 해당 업소에 대한 기피로 그칠 것이 아니라 끊임없는 관심과 확인을 통해 우리의 안전으로 이어지기를 바란다.

비상구는 생명의 문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이제는 중요한 것부터 자세히 보아야 하는 습관을 갖도록 하여야 하겠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울진군, 경상북도 소방본부,부산국토청 119산불특수대응단건립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대형산불 대응력 확보를 위한 재난대응인프라 구축울진군…

울진군 북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마음담은 김치반찬』나눔울진군 북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전극중, 전도중)는 지난 27일 관내 취약계…

울진남부아카데미 주말체험활동“신나는 봄소풍,어울림 운동회”울진군(군수 손병복)은 지난 23일 울진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이동영) 남…

영주선비도서관, 3월 문화가 있는 날 행사 풍성음악공연‘미술관에 간 윌리’대성황경상북도교육청 영주선비도서관(관장 김영규)은 27일 3월…

도촌초, 1학기 학부모 교육과정 설명회 개최!참여와 소통으로 하나 되는 교육과정 설명회 개최 도촌초등학교(교장 김춘희)는 3월 27일(…

『질문이 넘치는 교실』교사 역량 강화 연수봉화초등학교 개념 기반 교육과정 수업 설계 연수 실시봉화초등학교(교장 강성호)에서는 3월 26…

도촌초, 학부모 식생활 메이커 연수 실시!건강한 식생활과 가족 유대감 강화를 위한 식생활 메이커 연수 개최도촌초등학교(교장 김춘희)는 …

2024학년도 1학기 학교폭력예방 및어울림 교육 주간 운영책으로 친구 사랑을 느끼고 마음을 전달해요.법전중앙초등학교(교장 김지철)는 3…

시와갤러리

1인생 뭐 있나 -박정환

인생 뭐 있나일출동해 동이트니일락서산 해가지네인생고개 굽어보니만리장파 출렁이네 우리인생 뭐 있겠나알몸으로 왔었는데아옹다옹 바둥바둥부질없는 우리인생한세월이 길고기나인생갈길 짧디짧네빈손으로 가는인생탐욕말고 노저의세-박정환(전, 안동보훈지청 보훈과장)…

2눈 내리는 소백산에서-박정환

눈 내리는 소백산에서눈 내리는 봉우리에 바람이 잠을 자니우리 님 가신 곳에 까마귀 지저귀네눈 덮힌 가로수가 정겹게 한들 하니신작로 님 자취 내 마음 휘어잡네 소백산 자락길 구비돌아 열두 자락풀 내음 산 내음 향연처럼 피어나네새소리 물소리 옷깃 속에 묻어나니소백의 끝자락 추억으로 남기자네-박정환(전, 안동보훈지청 보훈과장)…

독자기고

1“도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한 경상북도의회”

“도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한 경상북도의회”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4일 전국 92개 지방의회(광역의회 17개, 기초의회 75개)의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필자가 의장으로 있는 경북도의회는 광역의회 중 유일하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1등급을 달성했다. 제12대 경상북도의회가 개원하고 지난 1년간 청렴한 경북도의회를 만들고자 한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 같아 기쁘고 자랑스럽기 그지 없다. 예로부터 오늘날까지 공직자에게 ‘청렴’이란 덕목은 끊임 없이 요구되어 왔다. 사회와 국가가 발전함에 따라 이권에 따른 이익의 양상도 다양…

2나 먼저 실천으로 겨울철 화재 예방합시다!

나 먼저 실천으로 겨울철 화재 예방합시다!발밑에 나뒹구는 낙엽과 쌀쌀하게 부는 바람은 가을을 지나 어느덧 겨울이 우리 앞에 성큼 다가옴을 느끼게 한다. 추워지는 날씨로 인해 난방기구와 전기 사용량이 증가하고, 전국 각지에서 크고 작은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화재 발생 위험이 다른 때보다 매우 높다.경상북도에서는 최근 5년 겨울철 동안 5,611건의 화재가 발생하였고, 인명피해 총 390명, 재산피해 735억원이 발생하는 등 막대한 피해를 나타내어 겨울철 화재 예방이 시급한 실정이다.이에 매년 영주소방서에…

3생명을 살리는 두손!! 심폐소생술

생명을 살리는 두손!! 심폐소생술요즘 같이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심뇌혈관 이상이 가장 많은 시기이다.평소 고혈압 환자 및 혈관이 약해진 노년층은 심혈관 질환 그중에서도 심정지를 주의해야 한다. 급성심정지 환자가 우리 주변에서 발생 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심정지 직후 4분 이내 CPR(심폐소생술) 시행이다. CPR은 심장 기능이 멈춘 환자에게 흉부압박, 인공호흡, 제세동 등의 응급처치 과정을 통해 심장과 뇌에 혈액을 순환시켜 심장 기능 회복하는 데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응급처치이다. 생명을 살리는 4분, 이는 심정지 환자를 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