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행 고속(시외)버스 요금 <고액인상>을 보며

2,947 2018.02.12 13:56

짧은주소

본문

서울행 고속(시외)버스 요금 <고액인상>을 보며

- 지역사회 민감한 현안(懸案)에 관심을 갖자 -

85a93bd16c15ef61333cfb469bcb3980_1518411368_7496.jpg
 

2월1일부터 영주-서울 두 구간 고속(시외)버스 요금이 14,500원에서 17,800원으로 3,300원이나 <고액인상>되었다. 상식적으로 있을 수 없는 행정당국과 버스업자 간 횡포다.

서민을 우습게보니 참을 수 없는 분노가 치민다. 사람들은 3300원 인상이라니 큰 돈 이 아닌 것 같지만 인상 폭이 매우 큰 “고액인상”이다. 

필자 기억으로는 2013년(?)에도 영주-서울 노선, 영주-동대구 노선과 시내버스로는 영주-봉화 구간의 요금을 지금의 인상폭보다 더 규모가 큰 40여%의 <고액인상>을 시도하였고, 필자는 당시에도 청와대, 국토교통부, 감사원에 민원청원을 제기한 적이 있었다. 

그 효과가 있어서인지 민원제기 보름 후 쯤 영주-서울 노선 고속(시외)버스 요금은 원상복귀 되었으나 아쉽게도 영주-동대구 노선 요금과 영주-봉화간 시내버스 요금은 당시 그대로 고액인상 되어서 지금까지 버스업자의 배를 불려주고 있다(그 당시에도 필자가 보기에는 대중교통 요금인상은 전혀 설득력이 없었던 것이 다른 노선 요금은 그대로 있고 영주-서울·영주-동대구 노선 고속버스 요금만 “고액인상” 시켜놓고 버스업자도 미안해서인지 느닷없이 고속버스를 모조리 새 것으로 교체하는 등 호들갑을 떨었었다. 아울러 앞선 몇 년 전 영주-봉화 시내버스 요금도 함께  “고액인상”되었을 때-시내버스 요금은 시내버스 회사가 있는 시·군청 담당이어서 필자가 영주시청 담당부서에 “고액인상”에 대한 이유를 따지는 전화를 하니 당시 담당 공무원이 여성공무원이었는데 30분이 넘는 통화에도 불구하고 명쾌한 ‘고액인상’에 대한 답변을 하지 못했다-여기서 하나 지적하고 싶은 것은 영주여객은 영주시청과 봉화군청에 시민·군민의 발이라는 명분으로 일 년 간 수 십 억 원 씩 예산지원을 받는 업체다. 이럴 바에는 매년 수 십 억 원 지원하는 예산으로 영주시청과 봉화군청이 각각 시내버스를 직영하여 주민에게 공짜로 서비스 할 필요가 있다). 

물론 세상의 모든 물가는 대부분 인프레 되어 시간이 흐름에 따라 자연스레 인상되게 되어 있다. 하지만 특정분야 요금이 인상될 때는 반드시 거기에 납득할 만한 정확한 인상요인이 있어야 한다. 대중 교통요금 경우 세계 원유 값이 폭등하여 경영압박이 왔던지, 지하철 경우 전기 생산비용이 크게 상승하여 경영에 어려움이 가중될 때 적합한 분석 후 인상을 해야 고객이 납득하고 동참을 하는 것이다.

지난 5년 전 영주-서울노선 고속버스 요금의 이유 없는 고액인상 후 원상 복귀한 경우나 이번 경우 모두 요금 인상요인이 무엇인지 확실한 근거를 경북도청과 버스사업자가 명쾌하게 밝혀야 한다. 

아무리 생각해도 인상요인이 뚜렷하게 존재하지 않는다. 오히려 분명한 인하요인이 있다(동서울 행 버스노선은 경기 광주-원주 간 새 고속도로가 완공되었고, 강남 행 노선도 평택-제천 간 새 고속도로가 완공되어 서울 두 노선 운행구간이 모두 줄어들었다. 서울행 버스를 타면 두 새 고속도로 완공 이전보다 오히려 서울 도착시간이 10분~20분 정도 빨라졌다. 운행구간이 많이 짧아졌다는 것이 증명된다. 따라서 요금을 인하할 필요가 있다. 고속도로 통행료가 다소 올랐다고 주장하지만, 전혀 큰 설득력이 없다). 

이번 고액인상 소식을 듣고 필자가 5년 전처럼 경북도청·청와대·국토교통부·감사원에 민원청원을 했다. 답변회신을 보면 너무나 피상적으로 성의가 없고 요금인상 이유에 대해 명쾌한 근거를 제시하지 못했다. 진정으로 국민을 위한다는 적극성을 전혀 느낄 수 없었다. 

청와대와 감사원은 반응도 없었고, 국토교통부는 경북도청으로 민원 이송했다는 매우 무성의한 답변뿐이고, (영주)시외버스 요금담당 주무관청인 경북도청의 생활경제교통과의 답변은 기가 찬다. 

답변인 즉, ‘시외 우등버스 요율 조정 및 추진경과’라는 소제목에 버스요금 올린 경위를 서술했는데, 내용은 대중교통 서비스 강화차원과 우등고속버스는 일반버스 요금의 1.3배 요금을 부과하도록 되어있다는 것이고, 경북은 ’17년 2월부터 청도·경산을 시작으로 요금을 인상했으니 다른 노선과 서울노선도 올려야 한다는 식이다(딱히 요금인상 요인-국제 기름 값이 대폭 인상되었거나 특정부분 요금인상 요인-이 있다는 것이 아니고). 

민원답변 회신서류를 보면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기가 찬 답변이 아닌가 싶다. 이용객이 원하든 원치 안든 무조건 우등고속 버스를 투입하여 멋대로 요금을 인상하면 되고, ’17년 청도·경산의 버스요금을 올리기 시작했으니 다른 곳도 올려야 한다는 식은 어느 나라 교통정책의 논리인가! 그리고 필자의 기억으로는 영주-서울 간 노선에 우등고속 버스를 투입한 것은 90년대 말미 내지 2000년 초부터 이미 오랜 세월 벌써 투입되고 있었는데 무슨 우등고속 버스가 투입되니 요금을 올린다는 말인가! 

그리고 위 해당 행정기관 민원답변도 납득하기 힘들지만, 지역 정치권에 종사하는 지역지도자(해당 주변 시장·군수, 도, 시·군의원)도 마찬가지다, 강 건너 불구경하듯 하고 있다. 필자가 영주-서울 노선 시외버스 요금 고액인상 소식을 접하고 바로 국회의원·시장·군수·도의원·시의원·군의원 상당수와 지역 유지들께 문자로 사실을 알리고 여론을 조성하려했을 때, 필자의 문자에 관심을 가지고 답변이 온 분은 유일하게 최교일 국회의원 뿐 이었다. 

지금 6월 지방선거를 앞둔 지역정치권이 매우 민감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해당 지방정치인 내지 후보들의 ‘지역 국민’에 대한 자세 내지 서민을 위한다는 정치철학이 이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면 우리지역의 발전은 소리 없는 허공의 메아리일 뿐이다(칼럼 논점이 좀 빗나가지만, 영주 시외버스 터미널 주차장 문제도 이런 상태에서 계속 방치할 사안이 아닌 듯싶다. 이전한지 벌써 오랜 시간이 지났는데, 심각한 주차시설 문제와 주변 시설의 불충분한 상태를 이렇게 방치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 영주시의 이미지 추락은 물론 영주시의 민 낮을 부끄럽게 들어내고 있는 것이다. 영주 시외버스 터미널 업자가 투자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영주시청에서라도 발 벗고 나서서 인근 주변 땅을 임대해서라도 주차시설을 확충할 필요가 있다).

(필자의 짧은 식견 같지만)수년전부터 영주-동대구 노선 요금의 고액인상 이후 수년간 한 노선씩 ‘야금야금 편법(?)’으로 요금을 올려주면서 이번에는 서울행 시외버스 요금을 고액인상 한 것을 절대로 영주시민을 비롯한 인근 시·군 주민들이 그냥 남의 일 보듯 지나쳐서는 안 된다. 

이런 경우를 계속 방치하면 결론은 지역경제가 지속적인 어려움에 직면하고 직접적인 손해는 지역 국민 들 중 서민계층에게 가장먼저 돌아온다. 앞 선 시외버스 요금인상으로 지역 서민들 주머니에서 일 년 간 빠져나가는 (지역의)돈이 매년 수십 억 원 이상이 계속된다는 사실을 깊이 깨달아야 하고 이것이 결국은 엄청나게 지역경제에 타격을 준다는 것이다. 이런 심각한 사안을 왜 그냥 넘기려 하는가! 

지금부터라도 영주시민을 비롯한 봉화·예천의 지역 국민들께서는 정말 작심하고 지역의 여러 현안, 특히 서민들 살림살이에 밀접한 사안에 대해서는 ‘눈에 불을 켜고’ 적극 팔 걷고 나서야 한다. 

말로만 서민을 위한다고 떠들어 데는 지역 정치인들 믿어서는 안 되고, 또 닥아 오는 6월 지방선거에 절대로 표를 찍어줘도 안 된다. 지역 국민을 우습게 보는 정치인은 과감히 교체해야 한다. 

이번 서울-영주 간 시외버스 요금인상의 단적인 사안을 봐도 지역 정치인들과 지역유지·지역 여론 주도층 그룹의 지역주민을 생각하는 정도가 얼마나 관심 없는지 여실히 들어났기 때문에 지역 국민 특히 지역 서민들 정신을 다시 가다듬고 냉정해 져야 한다. 지역사회 일상에 보다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참여하자. 이 길만이 서민이 살길이다!

댓글목록

funnyjjang님의 댓글

얼마  전 저도 서울을 다녀오는데  고속터미널까지 요금이 15000에서 17400원으로 인상 된 거 보고 깜놀했습니다.
도대체 무슨 근거와 절차를 거친 인상인지...정기적으로 서울로 병원에 다녀야 하는 입장이라 안타깝고 한숨이 나오네요ㅜㅜ

 

울진군의료원 129구급차 응급이송료 지원울진군은 울진군의료원(원장 조영래)에서 오는 4월 1일부터 군민을 위한 129구급차 응급이송료 …

행복하고 즐거운 노후 생활을 위해울진군 북면발전협의회,‘실버문화 창작공간 지원사업 시행’울진군 북면(면장 전극중)은 지난 18일 관내 …

울진군 근남면 2024년 취미교실 운영지역주민을 위한 다양한 교육 기회 제공울진군 근남면(면장 손인수)은 2024년도 근남면 지역 주민…

영주초, 스포츠 콘텐츠로 건강 체력 UP & UP가상현실(VR) 스포츠실 활용 연수영주초등학교(교장 장극봉)는 3월 19일(화) 전 교…

2024 대한복싱협회장배 전국종별복싱대회여자고등부 종합 1위한국미래산업고등학교 학교운동부(복싱)의 시작된 변화[2024 대한복싱협회장배…

선비고을에서 마을과 함께하는 행복한 미래 영주교육2024년 영주미래교육지구 운영위원회 개최경상북도영주교육지원청(교육장 전태영)은 3…

평은초, 오감만족 딸기 따기 체험 실시자연과 더불어 성장하는 생태 체험학습평은초등학교(교장 정은순) 유치원 유아 5명과 2~3학년 학생…

영주중앙초,1학기 위클래스 상담주간 행사 실시영주중앙초등학교(교장 최영일)는 3월 11일(월)부터 3월 22일(금)까지 2024학년 1…

시와갤러리

1인생 뭐 있나 -박정환

인생 뭐 있나일출동해 동이트니일락서산 해가지네인생고개 굽어보니만리장파 출렁이네 우리인생 뭐 있겠나알몸으로 왔었는데아옹다옹 바둥바둥부질없는 우리인생한세월이 길고기나인생갈길 짧디짧네빈손으로 가는인생탐욕말고 노저의세-박정환(전, 안동보훈지청 보훈과장)…

2눈 내리는 소백산에서-박정환

눈 내리는 소백산에서눈 내리는 봉우리에 바람이 잠을 자니우리 님 가신 곳에 까마귀 지저귀네눈 덮힌 가로수가 정겹게 한들 하니신작로 님 자취 내 마음 휘어잡네 소백산 자락길 구비돌아 열두 자락풀 내음 산 내음 향연처럼 피어나네새소리 물소리 옷깃 속에 묻어나니소백의 끝자락 추억으로 남기자네-박정환(전, 안동보훈지청 보훈과장)…

독자기고

1“도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한 경상북도의회”

“도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한 경상북도의회”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4일 전국 92개 지방의회(광역의회 17개, 기초의회 75개)의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필자가 의장으로 있는 경북도의회는 광역의회 중 유일하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1등급을 달성했다. 제12대 경상북도의회가 개원하고 지난 1년간 청렴한 경북도의회를 만들고자 한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 같아 기쁘고 자랑스럽기 그지 없다. 예로부터 오늘날까지 공직자에게 ‘청렴’이란 덕목은 끊임 없이 요구되어 왔다. 사회와 국가가 발전함에 따라 이권에 따른 이익의 양상도 다양…

2나 먼저 실천으로 겨울철 화재 예방합시다!

나 먼저 실천으로 겨울철 화재 예방합시다!발밑에 나뒹구는 낙엽과 쌀쌀하게 부는 바람은 가을을 지나 어느덧 겨울이 우리 앞에 성큼 다가옴을 느끼게 한다. 추워지는 날씨로 인해 난방기구와 전기 사용량이 증가하고, 전국 각지에서 크고 작은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화재 발생 위험이 다른 때보다 매우 높다.경상북도에서는 최근 5년 겨울철 동안 5,611건의 화재가 발생하였고, 인명피해 총 390명, 재산피해 735억원이 발생하는 등 막대한 피해를 나타내어 겨울철 화재 예방이 시급한 실정이다.이에 매년 영주소방서에…

3생명을 살리는 두손!! 심폐소생술

생명을 살리는 두손!! 심폐소생술요즘 같이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심뇌혈관 이상이 가장 많은 시기이다.평소 고혈압 환자 및 혈관이 약해진 노년층은 심혈관 질환 그중에서도 심정지를 주의해야 한다. 급성심정지 환자가 우리 주변에서 발생 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심정지 직후 4분 이내 CPR(심폐소생술) 시행이다. CPR은 심장 기능이 멈춘 환자에게 흉부압박, 인공호흡, 제세동 등의 응급처치 과정을 통해 심장과 뇌에 혈액을 순환시켜 심장 기능 회복하는 데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응급처치이다. 생명을 살리는 4분, 이는 심정지 환자를 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