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529 2021.10.28 13:47

짧은주소

본문

 

겨울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한국폴리텍대학 구미캠퍼스 스마트전자과 교수 안영필

 

 

fb8dbb5e23a8ed1f2e820e6b36f4a40c_1636432243_4301.jpg
 

  

뜻하지 않은 사고는 우리 주변 어디서든지 도사리고 있다.

우리는 평소 안전관리에 대해 주의 깊게 살펴보지 않고 재난사고가 발생하면 단순히 운이 나빠서 발생한다고 생각하며 남의 일처럼 여기고 있는 것은 아닌지 다시 한 번 돌이켜 봐야 한다.

또한 망우보뢰 식의 일회성 대책이나 무관심이 더 큰 사고로 이어지는 것은 아닌지 살펴봐야 한다.

뜻밖의 재난사고는 우리 삶 아주 가까이서 늘 발생하지만 평소의 안전 불감증이 대형 재난사고로 이어지는 것이 현실이다.

인류의 역사는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예기치 않은 재난과 늘 함께 하였다.

재난으로 인해 인류는 때때로 삶의 터전을 잃고, 생명과 재산을 잃기도 했다.

하지만 인류는 재난을 슬기롭게 대처해 나갔고, 지금도 재난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하면서 지속적으로 문명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역사적으로 재난이 없었던 시대는 없었지만 특히 현대사회에 들어서 발생하는 재난은 여러 형태의 각종 재난이 동시에 발생하고 피해 규모는 점점 대형화되는 추세이다.

우리나라 대형 사고를 살펴보면 2003년 대구지하철 화재사고, 2014년 세월호 침몰사고가 있었고, 최근 금천구 소화약제 질식사고가 발생하는 등의 재난사고로 많은 인명손실과 아픔이 있었다.

12월부터는 본격적인 동계시기로 접어든다. 지반이 얼고, 각종 전기제품을 많이 사용하는 시기로 안전사고 발생이 높은 시기이다.

그래서 이시기에 국가 및 지자체에서는 재난안전 위험요소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사전에 점검하고 예방하고자 국가안전대진단을 추진한다.

자율점검을 생활화하고 시설물에 대한 책임 있고 내실 있는 점검을 실시하는 등 지속적인 안전점검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뉴스 등 매스컴을 통해 일어나는 사고내용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사고들은 아주 작은 실수에서부터 개인 편의를 추구하는 이기심 내지는 무관심과 안전 불감증에 기인한다.

안전사고 예방은 거창한게 없다. 내 생활 속에서 주위에 위험한 곳은 없는지 잘 살펴보고 내 몸과 내 가족 안전은 내가 지킨다는 마음으로 생활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울진군,청년문화예술패스 지원사업 시행19세 청년, 순수문화예술 관람비 15만원 지원올해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19세 청년들의 문화관람 …

울진군 후포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3월 마음담은 김치·반찬 사랑나눔 실천울진군 후포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진국, 장성호)는 지…

울진군 매화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3월 마음담은 반찬 나눔 실시울진군 매화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승현, 이만호)는 지난 28일…

풍기중, 학부모와 소통하는 학교 설명회 개최풍기중학교(교장 박재진)는 3월 29일(금) 학교 도서관에서 학부모 대상 학교 설명회를 개최…

소백산생태탐방원에서 나무와 야생화 심기 행사 참가3․4학년 학생 생태탐방원 야외정원에 소백산 자생식물 200여 그루 심어풍기북부초등학교…

BMW코리아 미래재단‘주니어 캠퍼스’체험으로나도 미래 과학자가 될래요!영주초, 찾아가는 어린이 과학교실 운영영주초등학교(교장 장극봉)는…

새콤 달콤 봄맞이 딸기 수확 체험 활동 실시상운초등학교(교장 강남순)는 29일(금) 봉화 인근 딸기농장에서 전교생을 대상으로 지역 연계…

영주교육지원청, 북부지구 교육장 교육 현안 협의2024 경북 북부지구 교육장협의회 주관경상북도영주교육지원청(교육장 전태영)은 3월 29…

시와갤러리

1인생 뭐 있나 -박정환

인생 뭐 있나일출동해 동이트니일락서산 해가지네인생고개 굽어보니만리장파 출렁이네 우리인생 뭐 있겠나알몸으로 왔었는데아옹다옹 바둥바둥부질없는 우리인생한세월이 길고기나인생갈길 짧디짧네빈손으로 가는인생탐욕말고 노저의세-박정환(전, 안동보훈지청 보훈과장)…

2눈 내리는 소백산에서-박정환

눈 내리는 소백산에서눈 내리는 봉우리에 바람이 잠을 자니우리 님 가신 곳에 까마귀 지저귀네눈 덮힌 가로수가 정겹게 한들 하니신작로 님 자취 내 마음 휘어잡네 소백산 자락길 구비돌아 열두 자락풀 내음 산 내음 향연처럼 피어나네새소리 물소리 옷깃 속에 묻어나니소백의 끝자락 추억으로 남기자네-박정환(전, 안동보훈지청 보훈과장)…

독자기고

1“도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한 경상북도의회”

“도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한 경상북도의회”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4일 전국 92개 지방의회(광역의회 17개, 기초의회 75개)의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필자가 의장으로 있는 경북도의회는 광역의회 중 유일하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1등급을 달성했다. 제12대 경상북도의회가 개원하고 지난 1년간 청렴한 경북도의회를 만들고자 한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 같아 기쁘고 자랑스럽기 그지 없다. 예로부터 오늘날까지 공직자에게 ‘청렴’이란 덕목은 끊임 없이 요구되어 왔다. 사회와 국가가 발전함에 따라 이권에 따른 이익의 양상도 다양…

2나 먼저 실천으로 겨울철 화재 예방합시다!

나 먼저 실천으로 겨울철 화재 예방합시다!발밑에 나뒹구는 낙엽과 쌀쌀하게 부는 바람은 가을을 지나 어느덧 겨울이 우리 앞에 성큼 다가옴을 느끼게 한다. 추워지는 날씨로 인해 난방기구와 전기 사용량이 증가하고, 전국 각지에서 크고 작은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화재 발생 위험이 다른 때보다 매우 높다.경상북도에서는 최근 5년 겨울철 동안 5,611건의 화재가 발생하였고, 인명피해 총 390명, 재산피해 735억원이 발생하는 등 막대한 피해를 나타내어 겨울철 화재 예방이 시급한 실정이다.이에 매년 영주소방서에…

3생명을 살리는 두손!! 심폐소생술

생명을 살리는 두손!! 심폐소생술요즘 같이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심뇌혈관 이상이 가장 많은 시기이다.평소 고혈압 환자 및 혈관이 약해진 노년층은 심혈관 질환 그중에서도 심정지를 주의해야 한다. 급성심정지 환자가 우리 주변에서 발생 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심정지 직후 4분 이내 CPR(심폐소생술) 시행이다. CPR은 심장 기능이 멈춘 환자에게 흉부압박, 인공호흡, 제세동 등의 응급처치 과정을 통해 심장과 뇌에 혈액을 순환시켜 심장 기능 회복하는 데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응급처치이다. 생명을 살리는 4분, 이는 심정지 환자를 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