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가족의 겨울철 화재예방 안부를 건네보자

380 2021.11.16 13:34

짧은주소

본문

 

내 가족의 겨울철 화재예방 안부를 건네보자

 

2ee5f2dab3b32752d882125b17b209a8_1637037272_0256.jpg
 

 

새벽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날씨가 되는 시기가 오면서 낮 기온과의 일교차가 커지는 만큼 추위를 체감하는 계절이 이미 우리 곁으로 다가왔다. 난방기구 사용 또한 늘어나 화재예방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가져야할 때이기도 하다.

우리들은 누구보다도 화재예방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 알고 안전수칙을 생활화해야 하는 점을 알고 있지만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시스템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1월부터 금년 10월까지 1년 동안 37,003건의 화재가 발생하였고, 그 중에 겨울철(11월부터 2)에 발생한 화재가 14,347건으로 전체의 약 39%를 차지하여 겨울철 화재예방이 중요하다는 이유를 설명해 준다.

이에 화재가 집중되는 점을 감안하면 일상생활에서 안전의식 함양과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가질 수 있도록 몇 가지 수칙을 당부하고자 한다.

첫째, 평소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하는 전기가스 및 화기취급시설 등에 대해 철저하게 안전관리를 이행하여야 한다. 전기 전열기를 고온으로 장시간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전기가스난로 등을 켜 놓은 채 자리를 떠나지 말아야 한다. 콘센트를 사용할 때 문어발식으로 꽂아 쓰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는 것도 필요하다.

둘째, 가정이나 직장에서의 비상구는 유사시 생명을 지켜주는 유일한 대피로이므로 통로나 계단실, 비상문에는 통행에 장애가 없도록 해주어야 한다. 특히 아파트안의 대피공간과 경량칸막이에는 물건을 적재하여 통행에 지장을 주어서는 안 된다.

셋째, 유사시를 대비하여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하여야 한다. 소화기와 단독 경보형 감지기는 주택화재 및 인명피해를 방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기초소방시설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골목길에 무단 주·정차를 하지 말아야 한다. 화재는 발생 초기에 소화기 등으로 불길을 잡지 못하면 5분 정도가 지나서는 걷잡을 수 없는 상황에 이르기 때문에 소방차의 신속한 현장출동은 피해경감에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소방차의 통행을 어렵게 하여 큰 화재로 이어지는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해야 한다.

이처럼 앞에서 열거한 수칙들은 사실 전혀 어려운게 아니다. 하지만 잘 지켜지지 않아 문제가 되고 있지만, 오늘부터라도 나 먼저 주위를 돌아보며 점검해보자. 위험 요인을 하나씩 개선해 나간다면 화재나 안전사고 발생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화재예방은 아무리 강조를 해도 지나치지 않는 법이다. 친구와 부모님에게 안부 전화를 하며, 화재예방에 대한 안부도 같이 건네보는 건 어떨까? 관심이 적으면 오히려 내가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겨울철 화재예방에 만전을 다해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내도록 우리 모두 노력해보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울진군, 경상북도 소방본부,부산국토청 119산불특수대응단건립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대형산불 대응력 확보를 위한 재난대응인프라 구축울진군…

울진군 북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마음담은 김치반찬』나눔울진군 북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전극중, 전도중)는 지난 27일 관내 취약계…

울진남부아카데미 주말체험활동“신나는 봄소풍,어울림 운동회”울진군(군수 손병복)은 지난 23일 울진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이동영) 남…

영주선비도서관, 3월 문화가 있는 날 행사 풍성음악공연‘미술관에 간 윌리’대성황경상북도교육청 영주선비도서관(관장 김영규)은 27일 3월…

도촌초, 1학기 학부모 교육과정 설명회 개최!참여와 소통으로 하나 되는 교육과정 설명회 개최 도촌초등학교(교장 김춘희)는 3월 27일(…

『질문이 넘치는 교실』교사 역량 강화 연수봉화초등학교 개념 기반 교육과정 수업 설계 연수 실시봉화초등학교(교장 강성호)에서는 3월 26…

도촌초, 학부모 식생활 메이커 연수 실시!건강한 식생활과 가족 유대감 강화를 위한 식생활 메이커 연수 개최도촌초등학교(교장 김춘희)는 …

2024학년도 1학기 학교폭력예방 및어울림 교육 주간 운영책으로 친구 사랑을 느끼고 마음을 전달해요.법전중앙초등학교(교장 김지철)는 3…

시와갤러리

1인생 뭐 있나 -박정환

인생 뭐 있나일출동해 동이트니일락서산 해가지네인생고개 굽어보니만리장파 출렁이네 우리인생 뭐 있겠나알몸으로 왔었는데아옹다옹 바둥바둥부질없는 우리인생한세월이 길고기나인생갈길 짧디짧네빈손으로 가는인생탐욕말고 노저의세-박정환(전, 안동보훈지청 보훈과장)…

2눈 내리는 소백산에서-박정환

눈 내리는 소백산에서눈 내리는 봉우리에 바람이 잠을 자니우리 님 가신 곳에 까마귀 지저귀네눈 덮힌 가로수가 정겹게 한들 하니신작로 님 자취 내 마음 휘어잡네 소백산 자락길 구비돌아 열두 자락풀 내음 산 내음 향연처럼 피어나네새소리 물소리 옷깃 속에 묻어나니소백의 끝자락 추억으로 남기자네-박정환(전, 안동보훈지청 보훈과장)…

독자기고

1“도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한 경상북도의회”

“도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한 경상북도의회”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4일 전국 92개 지방의회(광역의회 17개, 기초의회 75개)의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필자가 의장으로 있는 경북도의회는 광역의회 중 유일하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1등급을 달성했다. 제12대 경상북도의회가 개원하고 지난 1년간 청렴한 경북도의회를 만들고자 한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 같아 기쁘고 자랑스럽기 그지 없다. 예로부터 오늘날까지 공직자에게 ‘청렴’이란 덕목은 끊임 없이 요구되어 왔다. 사회와 국가가 발전함에 따라 이권에 따른 이익의 양상도 다양…

2나 먼저 실천으로 겨울철 화재 예방합시다!

나 먼저 실천으로 겨울철 화재 예방합시다!발밑에 나뒹구는 낙엽과 쌀쌀하게 부는 바람은 가을을 지나 어느덧 겨울이 우리 앞에 성큼 다가옴을 느끼게 한다. 추워지는 날씨로 인해 난방기구와 전기 사용량이 증가하고, 전국 각지에서 크고 작은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화재 발생 위험이 다른 때보다 매우 높다.경상북도에서는 최근 5년 겨울철 동안 5,611건의 화재가 발생하였고, 인명피해 총 390명, 재산피해 735억원이 발생하는 등 막대한 피해를 나타내어 겨울철 화재 예방이 시급한 실정이다.이에 매년 영주소방서에…

3생명을 살리는 두손!! 심폐소생술

생명을 살리는 두손!! 심폐소생술요즘 같이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심뇌혈관 이상이 가장 많은 시기이다.평소 고혈압 환자 및 혈관이 약해진 노년층은 심혈관 질환 그중에서도 심정지를 주의해야 한다. 급성심정지 환자가 우리 주변에서 발생 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심정지 직후 4분 이내 CPR(심폐소생술) 시행이다. CPR은 심장 기능이 멈춘 환자에게 흉부압박, 인공호흡, 제세동 등의 응급처치 과정을 통해 심장과 뇌에 혈액을 순환시켜 심장 기능 회복하는 데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응급처치이다. 생명을 살리는 4분, 이는 심정지 환자를 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