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러,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닙니다

439 2022.05.30 15:31

짧은주소

본문

 

테러,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닙니다

 

 

 

 

 3a0f644822869a4508d5dea2c16ae3d7_1653892345_7289.jpg 

 

 

 

 

우리가 테러라는 것이 종교적 이유 또는 정치적인 목적으로 인해 일정 세력이 무고한 민간인에게 인적 및 물적 피해를 주는 행위라고 흔히 알고 있다.

실제로, 테러의 사전적 의미로는 폭력 수단을 사용하여 적이나 상대방을 위협하는 행위이며 2016년에 제정된 테러 방지법에서 명시한 테러는 국가지방자치단체 또는 외국 정부의 권한 행사를 방해하거나 의무에 없는 일을 하게 할 목적 또는 공중을 협박할 목적으로 하는 행위.

이러한 테러는 외국만의 일이 아닌 우리나라를 대상으로 한 사례들을 찾아볼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아웅산 묘소 폭탄 테러, 대한항공 858편 폭파사건 등이 있다.

이외에도 작고 많은 테러가 우리나라 정부 요인 혹은 국민을 대상으로 발생하였고, 이로 인해 발생한 수많은 인명 피해는 남은 가족들에게 평생 치유가 되지 않는 큰 상처로 남겨졌다.

국가에서도 이러한 테러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서 2016년에 앞서 언급한 테러방지법을 제정하였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테러에 대한 우리들의 관심과 경각심이며 이런 시민 의식이 선행되어야지만 비로소 일상생활 속에서 우리가 모두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는 든든한 방패가 될 수 있다.

일상생활 중 폭발물이나 정체를 알 수 없는 물체가 발견되거나, 무언가 수상한 행동을 보이는 사람을 목격하게 된다면 이러한 사소한 것들이 최악의 상황 즉 테러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절대 접근하지 말고 신속하게 대피하여 적극적으로 112(경찰)111(국가정보원)로 신고하여야 한다.

어쩌면 테러라는 것이 우발적이고 불가항력적이라 속절없이 당할 수밖에 없다고만 생각한다면 우리는 더 큰 피해를 막을 수 없을 것이다.

낯설고 생소하며 어두워서 잘 보이지 않던 테러에 대한 생활 속 작은 관심만이 자신과 가족 그리고 이웃을 든든히 지켜줄 수 있는 유일한 열쇠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울진군 제3회 매화기미항일독립만세운동 기념식 개최울진군(군수 손병복)은 지난 11일 매화면 소재 만세공원에서 제3회 매화 기미항일독립만…

울진군, 2024년 상반기지방세 체납액 일제정리기간 운영울진군(군수 손병복)은 15일부터 6월 28일까지 성실한 납세자의 보호와 건전한…

봄맞이, 코로나19 예방접종으로 시작해요!울진군 2024년 상반기 코로나19 고위험군 추가접종 4월 15일부터 울진군보건소 및 관내 위…

영주선비도서관, ‘힘을 내 친구야’특별 기획 전시 제4회 동화책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공모전 수상 작품 전시경상북도교육청 영주선비도서관(…

호기심 팡팡! 창의력 쑥쑥!법전 꼬마과학자들의 과학의 달 행사 즐기기법전중앙초등학교(교장 김지철)는 과학의 달을 맞이하여 미래의 주역이…

문수초병설유치원, 찾아가는 유아 성교육경상북도북부청소년문화센터, 이동형 버스문수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김득기)은 4월 12일(금)에 유…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사제동행 축구 및 발야구 경기봉화중, 교사와 학생이 하나 되는 한마음 경기 성황리에 마무리봉화중학교(교장 여병태)는…

송현지 작가와 함께하는 인성인문학 강연‘좋아, 싫어 대신 이렇게 말해봐!내성초등학교(교장 박임식)는 4월 12일(금) 본교 3학년 학생…

시와갤러리

1인생 뭐 있나 -박정환

인생 뭐 있나일출동해 동이트니일락서산 해가지네인생고개 굽어보니만리장파 출렁이네 우리인생 뭐 있겠나알몸으로 왔었는데아옹다옹 바둥바둥부질없는 우리인생한세월이 길고기나인생갈길 짧디짧네빈손으로 가는인생탐욕말고 노저의세-박정환(전, 안동보훈지청 보훈과장)…

2눈 내리는 소백산에서-박정환

눈 내리는 소백산에서눈 내리는 봉우리에 바람이 잠을 자니우리 님 가신 곳에 까마귀 지저귀네눈 덮힌 가로수가 정겹게 한들 하니신작로 님 자취 내 마음 휘어잡네 소백산 자락길 구비돌아 열두 자락풀 내음 산 내음 향연처럼 피어나네새소리 물소리 옷깃 속에 묻어나니소백의 끝자락 추억으로 남기자네-박정환(전, 안동보훈지청 보훈과장)…

독자기고

1“도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한 경상북도의회”

“도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한 경상북도의회”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4일 전국 92개 지방의회(광역의회 17개, 기초의회 75개)의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필자가 의장으로 있는 경북도의회는 광역의회 중 유일하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1등급을 달성했다. 제12대 경상북도의회가 개원하고 지난 1년간 청렴한 경북도의회를 만들고자 한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 같아 기쁘고 자랑스럽기 그지 없다. 예로부터 오늘날까지 공직자에게 ‘청렴’이란 덕목은 끊임 없이 요구되어 왔다. 사회와 국가가 발전함에 따라 이권에 따른 이익의 양상도 다양…

2나 먼저 실천으로 겨울철 화재 예방합시다!

나 먼저 실천으로 겨울철 화재 예방합시다!발밑에 나뒹구는 낙엽과 쌀쌀하게 부는 바람은 가을을 지나 어느덧 겨울이 우리 앞에 성큼 다가옴을 느끼게 한다. 추워지는 날씨로 인해 난방기구와 전기 사용량이 증가하고, 전국 각지에서 크고 작은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화재 발생 위험이 다른 때보다 매우 높다.경상북도에서는 최근 5년 겨울철 동안 5,611건의 화재가 발생하였고, 인명피해 총 390명, 재산피해 735억원이 발생하는 등 막대한 피해를 나타내어 겨울철 화재 예방이 시급한 실정이다.이에 매년 영주소방서에…

3생명을 살리는 두손!! 심폐소생술

생명을 살리는 두손!! 심폐소생술요즘 같이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심뇌혈관 이상이 가장 많은 시기이다.평소 고혈압 환자 및 혈관이 약해진 노년층은 심혈관 질환 그중에서도 심정지를 주의해야 한다. 급성심정지 환자가 우리 주변에서 발생 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심정지 직후 4분 이내 CPR(심폐소생술) 시행이다. CPR은 심장 기능이 멈춘 환자에게 흉부압박, 인공호흡, 제세동 등의 응급처치 과정을 통해 심장과 뇌에 혈액을 순환시켜 심장 기능 회복하는 데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응급처치이다. 생명을 살리는 4분, 이는 심정지 환자를 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