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폭력은 범죄입니다

1,518 2017.06.05 13:40

짧은주소

본문

가정폭력은 범죄입니다

e4862693838c7f9186c6671ff741abe3_1496637581_9385.jpg


가정폭력은 가정구성원 사이의 신체적, 정신적 또는 재산상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가정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2조) 가정폭력은 다른 범죄행위보다 가해자의 죄의식이 낮은 것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가정폭력은 명백한 범죄행위이고 한 인격을, 한 가정을, 나아가 우리사회를 병들게 하는 엄연한 폭력이다. 아동학대, 노인학대, 학교폭력, 성매매 등의 다양한 모습의 폭력은 가정폭력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고 볼 수있고, 또 다른 폭력의 시작이다.

 

그렇다면 가정폭력의 원인은 무엇일까? 가정폭력의 원인은 여러 가지 원인에서 비롯된다. 알코올 중독, 실업, 정신적 질환, 경제적 빈곤, 미성숙한 인격 등 수많은 이유에서 이루어 진다고 볼 수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우리나라의 남녀간 오랜 불평등한 가부장적인 문화와 윤리관을 가장 큰 원인으로 본다. 가정폭력신고 현장에서 보이는 가해자들의 공통점은 “가장이 집안단속을 하는데 경찰이 왜 간섭을 하느냐? 당장 나가라. 국가가 무슨 근거로 남의 가정사에 개입을 하느냐”이다. 아내와 가족은 더 이상 자기의 소유물이 아니다. 아니 원래부터 네 것이 아니었다. 

가정폭력에 대해 우리사회는 오랫동안 사생활 문제로 보아왔다. 그러나 오늘날 대부분의 학자들은 가정폭력을 중대한 사회문제로 보고 있고, 국가도 가정폭력을 명백히 범죄행위로 규정하고 있다. 더 이상 우리사회가 가정폭력에 대해 집안 일로 치부해서는 안 된다. 누구든지 가정폭력범죄를 알게 된 경우에는 수사기관에 신고할 수 있다.(가정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4조)  가정폭력의 피해자들은 고립, 보복, 가족, 이웃에 알려짐에 따른 창피함 등으로 인해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할 때가 많다. 그리고 침묵을 강요당하기도 한다. 건강한 개인이 모여 건강한 사회를 만든다. 이웃에서 주변에서 가정폭력사건 발생시 즉시 112로 신고해 주기 바란다. 

또한, 경찰청에서는 여성청소년부서를 신설·확장하고 있고 가정폭력이나 아동학대, 노인학대 등 각종 학대예방을 위해 전담경찰관인 학대예방경찰관(APO, Anti-abuse Police Officer)을 두고 있다. 가정폭력 발생시 가해자나 피해자의 전문적인 상담과 지원, 보호를 위해 여성긴급센터1366 등 유관기관들과 연계도 실시하고 있다.   

가정폭력은 범죄임을 인지해야 하고,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니고 우리의 일이다. 따라서 이웃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하루아침에 가정폭력이 사라질 수는 없지만, 우리 모두가 노력한다면 근절되지 않을 수도 없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울진군, 경상북도 소방본부,부산국토청 119산불특수대응단건립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대형산불 대응력 확보를 위한 재난대응인프라 구축울진군…

울진군 북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마음담은 김치반찬』나눔울진군 북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전극중, 전도중)는 지난 27일 관내 취약계…

울진남부아카데미 주말체험활동“신나는 봄소풍,어울림 운동회”울진군(군수 손병복)은 지난 23일 울진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이동영) 남…

새콤 달콤 봄맞이 딸기 수확 체험 활동 실시상운초등학교(교장 강남순)는 29일(금) 봉화 인근 딸기농장에서 전교생을 대상으로 지역 연계…

영주교육지원청, 북부지구 교육장 교육 현안 협의2024 경북 북부지구 교육장협의회 주관경상북도영주교육지원청(교육장 전태영)은 3월 29…

행복을 꽃 피우다! 삶의 힘을 키우다!영주교육지원청 Wee센터, 『행복 피움!』체험 프로그램 운영경상북도영주교육지원청(교육장 전태영) …

『질문이 넘치는 교실』연구학교 운영 방안 컨설팅2024 경상북도교육청 지정 정책 연구학교 컨설팅 실시봉화초등학교(교장 강성호)에서는 3…

영주선비도서관, 3월 문화가 있는 날 행사 풍성음악공연‘미술관에 간 윌리’대성황경상북도교육청 영주선비도서관(관장 김영규)은 27일 3월…

시와갤러리

1인생 뭐 있나 -박정환

인생 뭐 있나일출동해 동이트니일락서산 해가지네인생고개 굽어보니만리장파 출렁이네 우리인생 뭐 있겠나알몸으로 왔었는데아옹다옹 바둥바둥부질없는 우리인생한세월이 길고기나인생갈길 짧디짧네빈손으로 가는인생탐욕말고 노저의세-박정환(전, 안동보훈지청 보훈과장)…

2눈 내리는 소백산에서-박정환

눈 내리는 소백산에서눈 내리는 봉우리에 바람이 잠을 자니우리 님 가신 곳에 까마귀 지저귀네눈 덮힌 가로수가 정겹게 한들 하니신작로 님 자취 내 마음 휘어잡네 소백산 자락길 구비돌아 열두 자락풀 내음 산 내음 향연처럼 피어나네새소리 물소리 옷깃 속에 묻어나니소백의 끝자락 추억으로 남기자네-박정환(전, 안동보훈지청 보훈과장)…

독자기고

1“도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한 경상북도의회”

“도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한 경상북도의회”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4일 전국 92개 지방의회(광역의회 17개, 기초의회 75개)의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필자가 의장으로 있는 경북도의회는 광역의회 중 유일하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1등급을 달성했다. 제12대 경상북도의회가 개원하고 지난 1년간 청렴한 경북도의회를 만들고자 한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 같아 기쁘고 자랑스럽기 그지 없다. 예로부터 오늘날까지 공직자에게 ‘청렴’이란 덕목은 끊임 없이 요구되어 왔다. 사회와 국가가 발전함에 따라 이권에 따른 이익의 양상도 다양…

2나 먼저 실천으로 겨울철 화재 예방합시다!

나 먼저 실천으로 겨울철 화재 예방합시다!발밑에 나뒹구는 낙엽과 쌀쌀하게 부는 바람은 가을을 지나 어느덧 겨울이 우리 앞에 성큼 다가옴을 느끼게 한다. 추워지는 날씨로 인해 난방기구와 전기 사용량이 증가하고, 전국 각지에서 크고 작은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화재 발생 위험이 다른 때보다 매우 높다.경상북도에서는 최근 5년 겨울철 동안 5,611건의 화재가 발생하였고, 인명피해 총 390명, 재산피해 735억원이 발생하는 등 막대한 피해를 나타내어 겨울철 화재 예방이 시급한 실정이다.이에 매년 영주소방서에…

3생명을 살리는 두손!! 심폐소생술

생명을 살리는 두손!! 심폐소생술요즘 같이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심뇌혈관 이상이 가장 많은 시기이다.평소 고혈압 환자 및 혈관이 약해진 노년층은 심혈관 질환 그중에서도 심정지를 주의해야 한다. 급성심정지 환자가 우리 주변에서 발생 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심정지 직후 4분 이내 CPR(심폐소생술) 시행이다. CPR은 심장 기능이 멈춘 환자에게 흉부압박, 인공호흡, 제세동 등의 응급처치 과정을 통해 심장과 뇌에 혈액을 순환시켜 심장 기능 회복하는 데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응급처치이다. 생명을 살리는 4분, 이는 심정지 환자를 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