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먼저 실천으로 겨울철 화재 예방합시다!

20 2023.11.08 14:15

짧은주소

본문

나 먼저 실천으로 겨울철 화재 예방합시다!

 

8007cfb728a5dff7655db4f0e2209a5b_1699420540_8427.jpg 

 

발밑에 나뒹구는 낙엽과 쌀쌀하게 부는 바람은 가을을 지나 어느덧 겨울이 우리 앞에 성큼 다가옴을 느끼게 한다.

추워지는 날씨로 인해 난방기구와 전기 사용량이 증가하고, 전국 각지에서 크고 작은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화재 발생 위험이 다른 때보다 매우 높다.

경상북도에서는 최근 5년 겨울철 동안 5,611건의 화재가 발생하였고, 인명피해 총 390, 재산피해 735억원이 발생하는 등 막대한 피해를 나타내어 겨울철 화재 예방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매년 영주소방서에서는 화재의 예방을 위해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도민들을 대상으로 소방교육 및 홍보 강화 등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겨울철 화재 예방은 소방서의 노력만으론 턱없이 부족하다.

화재란 언제 어디서 어떻게 발생할지 모르는 재난이기 때문에 도민들의 자발적인 협조와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불조심 강조의 달을 맞아 겨울철 화재 유형과 화재에 대한 주의사항에 대해 몇 가지 당부드린다.

첫째, 건물 내에서의 비상구는 화재나 재난 발생 시 생명을 지켜주는 유일한 대피로이므로 통로나 계단실, 비상구에는 통행에 장애가 없도록 해야 한다.

특히, 아파트 내의 대피공간과 경량칸막이에는 물건을 적재하여 통행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해야한다.

둘째, 평소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전기, 가스 및 화기취급시설 등에 대해 철저하게 안전관리를 실시해야 한다. 전기 전열기를 고온으로 장시간 사용하지 않고 전기, 가스난로 등을 켜 놓은 채 자리를 비우지 말아야 한다.

또한 콘센트를 사용할 때 문어발식으로 꽂아 쓰지 않도록 하여야 하고, 먼지가 쌓이지 않게 주기적으로 청소 및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셋째, 화목보일러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선 가연물과 보일러 사이를 2m 이상 떨어진 장소에 위치하도록 하고, 지정된 연료를 사용하되 한꺼번에 많은 연료를 투입하지 말아야 한다.

연료 투입 후에는 투입구를 닫아 불씨가 날리지 않도록 하고, 인근에 소화기를 비치하여야 한다.

넷째, 각 가정에 주택용 소방시설인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를 설치해야 한다.

화재 발생 시 가장 중요한 것이 초기진화 및 인명대피인데, 화재 초기 상황에 이 역할을 하는 것이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이다.

위의 나열한 당부들은 우리가 익히 보고 듣고 알고 있는 내용들이다.

이렇게 우리 주위를 살피며 화재와 안전에 관심을 갖는 순간 자연스레 화재로부터 우리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게 될 것이다.

습관이나 버릇처럼 굳어져 버린 우리의 잘못된 사고와 행동의 결과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가족 또는 주변 사람들에게 부메랑처럼 되돌아 온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평소 화재에 대한 안전 불감증을 경계하고 안전 수칙을 준수한다면 부주의로 인한 화재 및 인명피해는 반드시 줄어들 것이다.

이번 겨울은 화재 예방에 만전을 기하여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울진 현종산풍력발전소(SK D&D),기성면에 라면 80박스 기탁울진군 기성면(면장 이정우)은 12월 1일 울진 현종산풍력발전소(이하 울…

울진군, 2023년산 보급종 벼,옥수수 종자 보급 신청 접수울진군(군수 손병복)은 고품질 농산물 생산과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해 벼 보급…

울진군, 에이즈 무료 익명 검사 실시12월 1일은 세계 에이즈의 날, 아무도 모르게 무료 검사 받으세요울진군(군수 손병복)은 12월 1…

신나는 토요활동영주남부초등학교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영주남부초등학교 (교장 윤명희)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일환으로 지난 2023년 4월 2…

영주시청소년문화의집,청소년 자치기구 활동 보고회 개최한해 활동 돌아보며 서로 격려영주시 청소년문화의집은 2일 다목적홀(1층)에서 자치기…

사랑의 연탄 나눔으로 따뜻한 겨울나기영주고등학교(가칭 한국철도고등학교) 인터렉트 동아리 학생들의 봉사활동영주고등학교(가칭 한국철도고등학…

동양초, ‘김치 바로 알기’ 김장 체험 교실 운영“김치는 우리나라 고유의 음식 입니다!”동양초등학교(교장 최진혁)는 12월 1일 전교생…

어린이 안전에 한발짝 더 가까이 !!춘양초, 겨울철 교육시설 안전점검춘양초등학교 (교장 이영관)는 겨울방학 전까지 겨울철 교육시설 안전…

시와갤러리

2[권두시] 가을이면 전하리다 - 고영기

가을이면전하리다당신에게할말이있었노라면서릿골화전밭산등너머갈바람햇살옹골진도토리따다가종가집맷돌소리세월타래감기는데마지막그날,차마하지못했던말사향노루목을적신청수계곡여울물에사연실은단풍잎말없이띄워전하리다.당신에게할말이있었노라면초라하지않으려고익숙해진몸부림소용없는방황속에가을은스미는데떠나던그날,두고오지못했던말낙동강구비돌아실버들저-건너사공은간데없고찌들은나룻배하나그리운이내마음가득실어전하리다.당신에게할말이있었노라면서너마직천수답허수아비새쫓는소리새참나르는아낙네,삽살개뒤따르고질경이논두렁길강낭콩익어가는데따스한손잡으며남기지못했던말대추나무붉은내음하늬바람편에언제나만나리…

3[초대시] 고독 - 장하숙

고독가을단풍이파리하나어깨위에살포시피워내고가는길빈심사한자락허상일깨우고가는대로지는대로차라리살찌워진고독을나긋이받아즐겨보라.-전풍기인삼축제추진위원장-전경상북도도의원-전국여성지도자협의회회장-309철쭉라이온스클럽회장-한국문인협회영주지부장-구곡시문학회회장-문예사조경북지회장-난송장학회이사장-경상북도장애인재활협회회장-성신인삼경북총판대표-저서≪소백산철쭉≫≪푸른하늘을그리며≫≪노을에서서≫≪유년의달빛≫-시선집≪사람과자연그리고詩속으로≫…

독자기고

1나 먼저 실천으로 겨울철 화재 예방합시다!

나 먼저 실천으로 겨울철 화재 예방합시다!발밑에 나뒹구는 낙엽과 쌀쌀하게 부는 바람은 가을을 지나 어느덧 겨울이 우리 앞에 성큼 다가옴을 느끼게 한다. 추워지는 날씨로 인해 난방기구와 전기 사용량이 증가하고, 전국 각지에서 크고 작은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화재 발생 위험이 다른 때보다 매우 높다.경상북도에서는 최근 5년 겨울철 동안 5,611건의 화재가 발생하였고, 인명피해 총 390명, 재산피해 735억원이 발생하는 등 막대한 피해를 나타내어 겨울철 화재 예방이 시급한 실정이다.이에 매년 영주소방서에…

2생명을 살리는 두손!! 심폐소생술

생명을 살리는 두손!! 심폐소생술요즘 같이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심뇌혈관 이상이 가장 많은 시기이다.평소 고혈압 환자 및 혈관이 약해진 노년층은 심혈관 질환 그중에서도 심정지를 주의해야 한다. 급성심정지 환자가 우리 주변에서 발생 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심정지 직후 4분 이내 CPR(심폐소생술) 시행이다. CPR은 심장 기능이 멈춘 환자에게 흉부압박, 인공호흡, 제세동 등의 응급처치 과정을 통해 심장과 뇌에 혈액을 순환시켜 심장 기능 회복하는 데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응급처치이다. 생명을 살리는 4분, 이는 심정지 환자를 살…

3공공장소에서 흉기 소지만으로도 처벌 받나요?

공공장소에서 흉기 소지만으로도 처벌 받나요?‘부부 싸움은 칼로 물베기’, ‘칼을 뽑았으면 무라도 썰어라’. 우리나라에는 칼과 관련된 속담이나 사자성어가 흔하게 사용된다.그만큼 칼은 누구나 아무런 제약 없이 너무도 쉽고 흔하게 접할수 있는 도구였기에, 신림역·서현역 등 묻지마 범죄 사건 이후 ‘흉기’라는 단어가 포함된 기사나 뉴스를 접했을 때 겪게 되는 충격과 공포심 또한 상상을 뛰어 넘는다. 심지어는 나도 흉기 범죄의 피해자가 될 수도 있다는 두려움이 그 어떤 전염병보다도 더 넓게 국민들에게 퍼져버렸다.이에 경북 경찰에서도 도민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