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의회 김대일ㆍ김대진ㆍ권광택 의원, 세계유산 보존과 활용 위한 컨트롤타워 경북도내 유치 강조

2 2023.11.20 16:34

짧은주소

본문

경북도의회 김대일·김대진·권광택 의원

세계유산 보존과 활용 위한 컨트롤타워 경북도내 유치 강조

경상북도의회 유네스코 세계유산의 보존과 활용방안정책토론회 개최

 

경상북도의회 김대일 위원장(문화환경위원회)과 김대진, 권광택 의원은 지난 17일 안동문화예술의전당 국제회의장에서 세계유산 분야 전문가 및 관계공무원과 함께 유네스코 세계유산의 보존과 활용방안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e69608c6c2565e42589941a4fc0cc0f4_1700465673_4098.jpg

 

이날 토론회는 경북도내에 산재해 있는 유네스코 세계유산들의 역사적 가치 재조명과 근본적 의미를 되새기고, 지속가능한 보존과 활용방안에 대해 전문가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김대일 위원장, 김대진·권광택 의원 공동주관으로 개최된 이번 정책토론회에서는 이상호 센터장(한국국학진흥원 기록유산센터), 김성실 부연구위원(경북연구원 사회문화연구실)의 주제발표에 이어, 좌장을 맡은 김대일 위원장의 진행으로 토론자들의 지정토론이 이어졌다.

먼저 첫 번째 주제발표를 한, 이상호 센터장은경북 유네스코 등재유산의 특징, 그에 따른 정책 방향라는 주제로, 스토리를 통한 가치제고, 문화유산·기록유산·무형유산·자연경관 가치사슬 연결을 통한 새로운 해석의 틀 창출, 주제별 유산과의 연계와 협력 등을 강조했다.

이어, 두 번째 발표를 맡은 김성실 부연구위원은 세계유산을 통한 경북의 미래지향적 상생방안이라는 주제로, AI 디지털 휴먼을 통한 역사인물 재현, 디지털 기반 문화재 관리 시스템 도입, 3D스캔 데이터를 기초로 한 디지털 헤리티지 실감형 콘텐츠 제작 등 경북 문화유산과 디지털 기술의 활용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지정토론에서는 인류무형문화유산 교육시스템 마련 및 긴급보호 지정, 국립 세계문화유산원 건립 통한 세계유산 통합 관리, 허도령 이야기, 하회선유줄불놀이 등의 보존과 활용을 위한 기반시설 및 킬러콘텐츠 마련, 기후위기와 자연재해에 대비한 디지털 기술 적극 활용 등 유네스코 세계유산의 보존과 활용방안주제에 걸 맞는 다채롭고 세부적인 의견들이 개진되었다.

김대일 위원장은 이번 토론회가 경북도내 유네스코 세계유산의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보존과 활용방안에 대한 발전적인 의견을 모아 경상북도의회 차원에서 정책대안을 마련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길 기대한다면서 이를 위한 국립 세계문화유산원 건립 등 실효성있는 정책들이 하루빨리 수립될 수 있도록 도의회 차원에서도 대안제시와 제도마련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울진 현종산풍력발전소(SK D&D),기성면에 라면 80박스 기탁울진군 기성면(면장 이정우)은 12월 1일 울진 현종산풍력발전소(이하 울…

울진군, 2023년산 보급종 벼,옥수수 종자 보급 신청 접수울진군(군수 손병복)은 고품질 농산물 생산과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해 벼 보급…

울진군, 에이즈 무료 익명 검사 실시12월 1일은 세계 에이즈의 날, 아무도 모르게 무료 검사 받으세요울진군(군수 손병복)은 12월 1…

신나는 토요활동영주남부초등학교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영주남부초등학교 (교장 윤명희)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일환으로 지난 2023년 4월 2…

영주시청소년문화의집,청소년 자치기구 활동 보고회 개최한해 활동 돌아보며 서로 격려영주시 청소년문화의집은 2일 다목적홀(1층)에서 자치기…

사랑의 연탄 나눔으로 따뜻한 겨울나기영주고등학교(가칭 한국철도고등학교) 인터렉트 동아리 학생들의 봉사활동영주고등학교(가칭 한국철도고등학…

동양초, ‘김치 바로 알기’ 김장 체험 교실 운영“김치는 우리나라 고유의 음식 입니다!”동양초등학교(교장 최진혁)는 12월 1일 전교생…

어린이 안전에 한발짝 더 가까이 !!춘양초, 겨울철 교육시설 안전점검춘양초등학교 (교장 이영관)는 겨울방학 전까지 겨울철 교육시설 안전…

시와갤러리

2[권두시] 가을이면 전하리다 - 고영기

가을이면전하리다당신에게할말이있었노라면서릿골화전밭산등너머갈바람햇살옹골진도토리따다가종가집맷돌소리세월타래감기는데마지막그날,차마하지못했던말사향노루목을적신청수계곡여울물에사연실은단풍잎말없이띄워전하리다.당신에게할말이있었노라면초라하지않으려고익숙해진몸부림소용없는방황속에가을은스미는데떠나던그날,두고오지못했던말낙동강구비돌아실버들저-건너사공은간데없고찌들은나룻배하나그리운이내마음가득실어전하리다.당신에게할말이있었노라면서너마직천수답허수아비새쫓는소리새참나르는아낙네,삽살개뒤따르고질경이논두렁길강낭콩익어가는데따스한손잡으며남기지못했던말대추나무붉은내음하늬바람편에언제나만나리…

3[초대시] 고독 - 장하숙

고독가을단풍이파리하나어깨위에살포시피워내고가는길빈심사한자락허상일깨우고가는대로지는대로차라리살찌워진고독을나긋이받아즐겨보라.-전풍기인삼축제추진위원장-전경상북도도의원-전국여성지도자협의회회장-309철쭉라이온스클럽회장-한국문인협회영주지부장-구곡시문학회회장-문예사조경북지회장-난송장학회이사장-경상북도장애인재활협회회장-성신인삼경북총판대표-저서≪소백산철쭉≫≪푸른하늘을그리며≫≪노을에서서≫≪유년의달빛≫-시선집≪사람과자연그리고詩속으로≫…

독자기고

1나 먼저 실천으로 겨울철 화재 예방합시다!

나 먼저 실천으로 겨울철 화재 예방합시다!발밑에 나뒹구는 낙엽과 쌀쌀하게 부는 바람은 가을을 지나 어느덧 겨울이 우리 앞에 성큼 다가옴을 느끼게 한다. 추워지는 날씨로 인해 난방기구와 전기 사용량이 증가하고, 전국 각지에서 크고 작은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화재 발생 위험이 다른 때보다 매우 높다.경상북도에서는 최근 5년 겨울철 동안 5,611건의 화재가 발생하였고, 인명피해 총 390명, 재산피해 735억원이 발생하는 등 막대한 피해를 나타내어 겨울철 화재 예방이 시급한 실정이다.이에 매년 영주소방서에…

2생명을 살리는 두손!! 심폐소생술

생명을 살리는 두손!! 심폐소생술요즘 같이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심뇌혈관 이상이 가장 많은 시기이다.평소 고혈압 환자 및 혈관이 약해진 노년층은 심혈관 질환 그중에서도 심정지를 주의해야 한다. 급성심정지 환자가 우리 주변에서 발생 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심정지 직후 4분 이내 CPR(심폐소생술) 시행이다. CPR은 심장 기능이 멈춘 환자에게 흉부압박, 인공호흡, 제세동 등의 응급처치 과정을 통해 심장과 뇌에 혈액을 순환시켜 심장 기능 회복하는 데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응급처치이다. 생명을 살리는 4분, 이는 심정지 환자를 살…

3공공장소에서 흉기 소지만으로도 처벌 받나요?

공공장소에서 흉기 소지만으로도 처벌 받나요?‘부부 싸움은 칼로 물베기’, ‘칼을 뽑았으면 무라도 썰어라’. 우리나라에는 칼과 관련된 속담이나 사자성어가 흔하게 사용된다.그만큼 칼은 누구나 아무런 제약 없이 너무도 쉽고 흔하게 접할수 있는 도구였기에, 신림역·서현역 등 묻지마 범죄 사건 이후 ‘흉기’라는 단어가 포함된 기사나 뉴스를 접했을 때 겪게 되는 충격과 공포심 또한 상상을 뛰어 넘는다. 심지어는 나도 흉기 범죄의 피해자가 될 수도 있다는 두려움이 그 어떤 전염병보다도 더 넓게 국민들에게 퍼져버렸다.이에 경북 경찰에서도 도민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