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핵, 사라진 질병이 아닌 잊혀진 질병

532 2019.03.18 11:37

짧은주소

본문

결핵, 사라진 질병이 아닌 잊혀진 질병

영주시보건소, 2주간 기침 시 결핵검진 당부

492a649bafc4232f78d401585a3ccae2_1552876666_7961.jpg
 

영주시보건소(소장 김인석)는 제9회 결핵예방의 날(오는 24일)을 앞두고 7일간 결핵예방주간(3.18~3.24)으로 정하고 결핵 제로화를 위한 각종 홍보활동을 강화했다.

이번 결핵예방 주간에는 결핵예방의 중요성을 알리고 경각심 제고를 위해 홈페이지에 팝업창을 설치하고 경로당 어르신 교육, 결핵예방 캠페인, 청소년 기침예절 교육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활동을 실시한다. 

특히 오늘 영주시내 중심가에서 ″결핵예방은 검진이 정답이다″ 라는 주제로 시민들을 대상으로 결핵검진의 중요성을 대대적으로 캠페인을 전개했다   

우리나라 결핵환자는 OECD 35개 국가 중 결핵 발생률과 사망률 1위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다. 이러한 실정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은 결핵은 퇴치된 질병으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결핵의 주요 증상으로는 2주 이상 지속되는 기침, 가래, 발열, 체중감소, 호흡곤란 등 전조증상이 나타난다. 2주 이상 기침, 가래가 지속되면 반드시 결핵검사를 받아야 하며 65세 이상 어르신은 아무 증상이 없어도 1년에 1회는 결핵검진을 받도록 권유하고 있다. 

또한, 결핵은 전염성이 있어 결핵환자의 균이 기침을 통해 공기 중에 노출되어 다른 사람의 폐로 들어가게 되면 감염이 되며, 따라서 기침 예절을 지키는 것이 결핵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결핵 예방 및 전파방지를 위한 결핵예방 생활수칙은 ①2주 이상 기침 시 결핵검사 받기, ②기침 시 휴지나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기, ③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 씻기, ④꾸준한 운동, ⑤균형 있는 영양섭취 등 건강생활 실천이 매우 중요하다. 

영주시보건소 관계자는 “결핵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누구든지 보건소 호흡기관리실(☎639-5805)에서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결핵이 의심되면 지체하지 말고 조기에 검사를 받을 것”을 당부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울진군, 경상북도 소방본부,부산국토청 119산불특수대응단건립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대형산불 대응력 확보를 위한 재난대응인프라 구축울진군…

울진군 북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마음담은 김치반찬』나눔울진군 북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전극중, 전도중)는 지난 27일 관내 취약계…

울진남부아카데미 주말체험활동“신나는 봄소풍,어울림 운동회”울진군(군수 손병복)은 지난 23일 울진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이동영) 남…

영주선비도서관, 3월 문화가 있는 날 행사 풍성음악공연‘미술관에 간 윌리’대성황경상북도교육청 영주선비도서관(관장 김영규)은 27일 3월…

도촌초, 1학기 학부모 교육과정 설명회 개최!참여와 소통으로 하나 되는 교육과정 설명회 개최 도촌초등학교(교장 김춘희)는 3월 27일(…

『질문이 넘치는 교실』교사 역량 강화 연수봉화초등학교 개념 기반 교육과정 수업 설계 연수 실시봉화초등학교(교장 강성호)에서는 3월 26…

도촌초, 학부모 식생활 메이커 연수 실시!건강한 식생활과 가족 유대감 강화를 위한 식생활 메이커 연수 개최도촌초등학교(교장 김춘희)는 …

2024학년도 1학기 학교폭력예방 및어울림 교육 주간 운영책으로 친구 사랑을 느끼고 마음을 전달해요.법전중앙초등학교(교장 김지철)는 3…

시와갤러리

1인생 뭐 있나 -박정환

인생 뭐 있나일출동해 동이트니일락서산 해가지네인생고개 굽어보니만리장파 출렁이네 우리인생 뭐 있겠나알몸으로 왔었는데아옹다옹 바둥바둥부질없는 우리인생한세월이 길고기나인생갈길 짧디짧네빈손으로 가는인생탐욕말고 노저의세-박정환(전, 안동보훈지청 보훈과장)…

2눈 내리는 소백산에서-박정환

눈 내리는 소백산에서눈 내리는 봉우리에 바람이 잠을 자니우리 님 가신 곳에 까마귀 지저귀네눈 덮힌 가로수가 정겹게 한들 하니신작로 님 자취 내 마음 휘어잡네 소백산 자락길 구비돌아 열두 자락풀 내음 산 내음 향연처럼 피어나네새소리 물소리 옷깃 속에 묻어나니소백의 끝자락 추억으로 남기자네-박정환(전, 안동보훈지청 보훈과장)…

독자기고

1“도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한 경상북도의회”

“도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한 경상북도의회”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4일 전국 92개 지방의회(광역의회 17개, 기초의회 75개)의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필자가 의장으로 있는 경북도의회는 광역의회 중 유일하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1등급을 달성했다. 제12대 경상북도의회가 개원하고 지난 1년간 청렴한 경북도의회를 만들고자 한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 같아 기쁘고 자랑스럽기 그지 없다. 예로부터 오늘날까지 공직자에게 ‘청렴’이란 덕목은 끊임 없이 요구되어 왔다. 사회와 국가가 발전함에 따라 이권에 따른 이익의 양상도 다양…

2나 먼저 실천으로 겨울철 화재 예방합시다!

나 먼저 실천으로 겨울철 화재 예방합시다!발밑에 나뒹구는 낙엽과 쌀쌀하게 부는 바람은 가을을 지나 어느덧 겨울이 우리 앞에 성큼 다가옴을 느끼게 한다. 추워지는 날씨로 인해 난방기구와 전기 사용량이 증가하고, 전국 각지에서 크고 작은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화재 발생 위험이 다른 때보다 매우 높다.경상북도에서는 최근 5년 겨울철 동안 5,611건의 화재가 발생하였고, 인명피해 총 390명, 재산피해 735억원이 발생하는 등 막대한 피해를 나타내어 겨울철 화재 예방이 시급한 실정이다.이에 매년 영주소방서에…

3생명을 살리는 두손!! 심폐소생술

생명을 살리는 두손!! 심폐소생술요즘 같이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심뇌혈관 이상이 가장 많은 시기이다.평소 고혈압 환자 및 혈관이 약해진 노년층은 심혈관 질환 그중에서도 심정지를 주의해야 한다. 급성심정지 환자가 우리 주변에서 발생 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심정지 직후 4분 이내 CPR(심폐소생술) 시행이다. CPR은 심장 기능이 멈춘 환자에게 흉부압박, 인공호흡, 제세동 등의 응급처치 과정을 통해 심장과 뇌에 혈액을 순환시켜 심장 기능 회복하는 데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응급처치이다. 생명을 살리는 4분, 이는 심정지 환자를 살…